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책속의 한 줄 - 5_1]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1
[多夕日誌 공부 - 9] 張橫渠의 西銘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5장 「응함」은 큼으로…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3장 「응함」은 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2장 「응함」은 중히 …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hangil.jpg 한길 백공종사  배달학당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24)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8-02-15     조회 : 408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24)
- 이 강의는 단기4328년(서기1995년) 봄에 8주간 부산 전포동 "배달겨레 학당"에서 말씀하신 것을 녹취한 것입니다.-


이 형상을 가지고 할아버지께서는 ‘천지인(天地人)’의 그 의미를 붙인 거예요. 
동그라미(○, 원(圓))에 천(天)을 붙이고, 네모( ?, 방(方))에 지(地)를 붙이고, 세모(△, 각(角))에 인(人)이라는 것을 붙였을 때 역시 할아버지께서 진리를 깨닫고 난 다음에 그냥 아무렇게나 의미를 갖다 붙인 게 아니라 서로 간에 분명히 의미가 부합되기 때문에 붙인 거란 말이에요. 
그러면 왜 하필이면 동그라미에 하늘이라고 하는 의미를 붙였는가? 하늘은 그냥 시작도 끝도 없죠? 시작도 끝도 없는 거예요. 하늘만 있을 때는.... 그리고 동서남북(東西南北) 방위(方位)도 없는 거예요. 그래서 모양으로 만들어진 것 중에서 동그라미에 붙인 겁니다. 동그라미 자체는 시작도 끝도 없다고 하는 거예요. 거기에 하늘이라고 하는 의미를 붙인 거예요.

그리고 땅에다 네모를 붙였습니다. 왜 네모에다 땅이라고 하는 의미를 붙였냐고 하면.......우리가 학교교육을 통해서도 배웠겠지만 <빅뱅(Big Bang)>이라고 있지요? 다시 말해 ‘우주 대폭발’이라고 얘기합니다. 가설(假說)이라 하지만 제가 볼 때 거의 확실한 것 같아요. 
수십조의 별들이 ‘빅뱅’에 의해 순간적으로 동시에 창조되어 각기 자전과 공전을 거듭하는 우주 질서 속에서 땅이 만들어지고 난 이후에 비로소 동서남북(東西南北) 방위가 생겼다고 하는 거예요. 땅이 만들어지기 이전에는 동서남북이 없었습니다. 
즉 동서남북이라고 할 때 동(東), 즉 동쪽은 해가 뜨는 쪽이라 하고, 해가 지는 쪽을 서쪽이라고 함으로써 동서남북 방위가 만들어진 거예요. 그러니까 이 우주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땅과 같은, 별과 같은 그런 형상이 없다고 한다면 해가 뜨고 지는 현상이 없는 거예요. 땅이 만들어지고 난 이후에 동서남북 방위가 생겼다고 해서 네모에다 땅의 의미를 붙였어요.

그 다음에 사람은 ‘성(性)’, ‘명(命)’, ‘정(精)’이라는 삼진(三眞), 즉 세 가지의 귀한 것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사람 말고 모든 것들이 다 갖고 있어요. 나무도 가지고 있고, 새들도 가지고 있고, 동물도 가지고 있고....
그런데 할아버지께선 이것을 어떻게 표현하셨느냐고 하면 <교화경(敎化經)>-<삼일신고(三一神告)>-의 진리훈(眞理訓)이라는 다섯 번째 교훈 안에 “인물동수 삼진 왈 성명정(人物同受 三眞 曰 性命精)”이라고 하셨어요. 
이것을 해석하자면, 사람과 만물은 똑같이 받은 것이 있다.(인물동수(人物同受)) 그게 뭐냐? 왈(曰)! 삼진(三眞)이란 것이다. 삼진이란 무어냐? 삼진이란 성품과 정기와 목숨이라는 것이다. ‘성(性)’. ‘명(命)’. ‘정(精)’.   그런데 “인물동수 삼진 왈 성명정” 다음에 “인전지 물편지(人全之 物偏之)”라고 그래 놓았어요. 사람은 ‘성명정(性命精)’을 완전하게 다 받고(인전지(人全之)), 사람 이외의 다른 만물들은 치우치게 받는다(물편지(物偏之))는 뜻이에요.

이것을 퍼센티지로 이야기하면 사람은 성품도 100% 받고, 목숨도 100% 받고 그리고 정기도 100% 받는다는 말이 됩니다. 
그런데 다른 동물들, 식물들은 80%, 50%, 40%, 20%...각기 다양하게 다른 것이죠.
오직 인간만큼은 ‘성명정(性命精)’을 100% 씩 완전하게 다 받는다는 겁니다.
그리고 ‘성명정(性命精)’을 받을 때, 생명을 갖고 있는 형상이 이미 받고 난 뒤에는 ‘성명정(性命精)’은 말이 바뀌어 집니다. 
‘심기신(心氣身)’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또한 ‘심기신(心氣身)’이 각기 가지고 있는 능력이 있는데 그것을 ‘감식촉(感息觸)’이라고 하고 ‘감식촉(感息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계는 18경계(境界)로 나뉩니다.  
사람이 세 가지 참함(三眞)을 온전하게 받았다고 하는 뜻은 바로 이 ‘감식촉(感息觸)’을 통하여 느끼는 18경계를 마음대로 활성화시켜 지극한 경계 즉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깨달을 게 없다지만 착각 속에서 벗어난 상태, 꿈속에서 깨어난 상태를 그냥 그렇게 표현하는 것도 큰 무리가 아닙니다.
결국 인연에 의한 창조적 진화과정을 통해 인간은 맨 마지막에 등장한 생명체인 것이지요. 이것은 다음에 <교화경(敎化經)> 강의할 때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성명정(性命精)’의 기운을 완전히 다 받았기 때문에 세모에 사람이라는 의미를 붙인 거예요.

동그라미, 네모, 세모.
근데 여기에서 이 세 가지 형상에다가 하늘, 땅, 사람의 이치를 붙인 것도 세계 최초이지만 이 형상에 색깔까지 집어넣으신 거예요. 하늘의 색을 파랑, 땅의 색은 노랑, 사람의 색은 빨강. 왜 색을 파랑, 노랑, 빨강으로 붙였느냐? 그냥 아무렇게나 붙인 것이 아니란 말이에요. 
이미 할아버지께서는 이 색(色)이 갖고 있는 의미를 다 아셨다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하늘의 색이 무슨 빛이고, 땅의 색이 무슨 빛이고, 사람의 색이 무슨 빛이라고 하신 거예요.

우리가 빛깔하면 먼저 태양을 떠올리겠지요. 물론 태양이 형성되기 이전의 원(原)빛은 빛깔이 없는 존재이지요. 태양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둘로 나누면 햇빛과 햇볕이 있어요. 햇빛은 속도와 빛깔을 나타내지만 햇볕은 열(熱)을 일으켜 만드는 따뜻함의 뜻이 아니겠어요? 
근데 오늘 우리가 이렇게 얘기하고자 하는 ‘천지인(天地人)’의 상징인 빛깔은 모두가 빛의 파장(波長)과 파동(波動)으로 어울려 나타난 현상인 것이지요.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다 겪어보았겠지만 비온 뒤 맑게 갠 날 무지개를 한 번씩 보았잖아요. 무지개 색 얼마나 아름다워요? 
빨, 주 노, 초 파, 남, 보.  그런데 왜? 하필이면 그러한 빛깔들이 꼭 그와 같이 언제나 순서대로 나타날까요? 그것은 빛의 파장과 파동으로 나타난 빛깔인 것이에요. 그렇지만 파장과 파동은 따로따로 있는 것이 아니에요. 파장 속에 파동이 있고, 파동 속에 파장이 함께 해 있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아!~~~~~하고 소리를 크게 질러 봅시다. 그 속에는 소리의 속도와 떨림이 함께 해 있잖아요. 따로따로 아니고....

나는 오히려 파장과 파동의 어울림인 하나의 뜻을 표현한 순수한 우리말을 찾아 쓰는 것이 더 좋지 않겠나 하고 생각하는 중이에요. 바로 그 말이 <햇살> 또는 <빛살>이라고 생각해요.
<햇살>은 햇빛과 햇볕을 묶어 어울려 있는 우리말의 표현일거고, <빛살>은 ‘햇살’의 파장과 파동을 하나로 보고 적절하게 쓰여 진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빛살>에 의해 나타난 색(色)을 ‘빛깔’이라 하고..........다시 말해 무지개 색의 빛깔은 ‘빛살’에 의해 나타나며 가장 짧은 ‘빛살’의 색은 보라색이고, 가장 긴 ‘빛살’의 색은 빨강인 것이에요. 
우리가 하늘을 바라볼 때 보이는 파란색은 대기 중의 공기 분자가 태양빛 중에서 파장이 짧은 파란빛을 많이 산란시키기 때문인 거예요. 그러면 여기서 우리는 평소 가장 궁금했던 의문이 하나 풀어지는 거예요.


( 자연문화회 신불사 _ 313131kkok@hanmail.net ) 
 
 
TOTAL 68
68.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다시 말해 한역(易)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것인데 태양계 전체가 북극성을 중심으로 해서 한바퀴 돌았을때 129600년이라는   주기가운데 4계절이 있는 거예요. 24계절 가운데 당연히 겨울이 있는것이며 겨울 동안에는 모든 생명들이 움츠러들어  자기 몸을 보호하며 지킬수 있는 방법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거예요. 나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4-19  |  Hit: 1251
67.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그러면 여러분들이 좀 더 이해가 쉽도록 그림으로 그려보겠습니다.한 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말입니다.(그림의 내용은 강의할 당시가 아니라 현재 기준을 하였습니다)‘한나라’ 한기 9210년 (4346+1565+3301-2)이며‘배달나라’ 개천 5910년 (4346+1565-1)이며‘단군조선’ 단기 4346년 (2013+2333)입니다.참고 : 한나라의 년호 한기를 쓸때에 -2라고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4-19  |  Hit: 1369
66.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그런곳이 있는하면 또 또한곳에는 사막 비슷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거얘요. 그런데 이 그림이 뭘로 그려 있냐면 돌,작은 자갈들 있죠 작은 자갈들로 선을 만들어 그려 있는 거예요 . 그런데  그 그림의 모양이 비행기에서 촬영을 했는데 상당히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것입니다. 그러면 그 그림에 나와 있는 일종의 새가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4-19  |  Hit: 1479
65.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일 이 삼 사 오육 칠 팔 구 십천(天) 한 一지(地) 한 二인(人) 한 三하늘은 근본으로부터 처음별들은 근본으로부터 다음생명은 근본으로부터 그 다음시간의 사이는 말할 수 없지만 공간의 몸은 말할 수 있네하늘은 파랑땅은 노랑사람은 빨강한은 존재이며 존재 아니니둘 아닌 꽃다발로 묶…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1580
64.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析 三 極 無 盡 本(석삼극 무진본)백팔계단 그 너머에저마다 뽐내듯이세 봉우리 우뚝 솟아있네알봉은 얼봉안고얼봉도 울봉안고얼봉은 울봉안고울봉도 알봉안고울봉은 알봉안고알봉도 얼봉안고찰나 찰나 찰나우리는 세 쌍둥이야우리의 엄마는있는 듯 없는 듯우리의 아빠도있는 듯 없는 듯그냥 님이라고 부르고 싶어.천부경의 내용을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1378
6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3) 그래서 밝힐 수 있는 그 책임을 천부경 공부하고 있는 우리가 져야 한다는 거얘요. 모든 사람들은 아무리 생각을 해보아도 뾰족한 답이 나오지 않을 때에는 여러 가지 상상을 하게 되는 것 같애요. 예를 들어서 영국의 윌리엄 델라 교수 같은 사람은 말하기를 「물체를 낙하시키면 지면(地面)으로 떨…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725
6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2)허물어진 3개의 작은 피라미드들은 당시의 이집트인들에 의해 쌓아진 것들이며 또 다른 3개의 큰 피라미드들은 전(前) 인류의 작품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지난 번에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해 주었던 ‘황극경세서’에서 말하는 중우주도의 1년인 12만 9600년 주기의 전(前) 시대의 남아 있는 유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761
6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1)피라미드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기제’의 피라미드 가운데 제일 큰 쿠푸왕의 무덤을 공사하는데 대강 계산해 보니 노동력이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숫자를 20년 동안에 걸쳐 3개월마다 약 10만 명이 교대했을 것이라고 하는데 그게 어디 상상이나 되겠습니까? 어쩌면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동…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716
60.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60)
불가사의(不可思議)(?) 이 세상에는 불가사의 한 것들이 사실은 너무 많아요.  어쩌면 지금의 사람들이 발견하지 못해 볼 수 없는 것도 있지만요, 발견하여 볼 수 있는 것들 중에서도 보통 생각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다시 말해 과학적인 방법으로나 여러 가지 학문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아무리 살펴보아도 그 원인을 정…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434
59.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9)
지금까지 모든 과학자들, 지질학자들, 천체물리학자들, 기상학자들 그리고 생물학자들이 ‘빙하기’에 대한 공통된 의견들을 내어놓았어요. 그 공통된 의견들을 정리해보면요, 남극의 두꺼운 얼음을 스텐파이프로 뚫고 뽑아낸 얼음기둥을 분석해본 결과 ‘빙하기’가 형성된 주기가 약 12만년에서 14만년 사이에 생겼다는 거얘요. 그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456
58.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8)
여기서 수의 묘한 이치가 나옵니다.1 : 12 : 30 : 360 : 10800 : 129600언제인가는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할 때가 있겠지만 너무나도 신비스러운 비밀이 담겨 있어요. 다시 말해 <천부경(조화경)>은 수(數)의 깊은 이치와 근본의 도리를 풀 수 있는 도학(道學), 철학, 논리학, 문학으로 어울려 산더미처럼, 아니 카일라스(수미산)처럼 높이 쌓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458
57.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7)
여기서 구체적으로 역사 문제를 다루게 되면 너무나 많은 내용들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천부경>의 내용을 설명하는 차원에서 좀 벗어나게 될 것 같아 그만하기로 하고 각자가 알아서 관심을 갖고 관련된 책과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보면 새삼 실감나는 것들이 많을 것입니다.그건 그렇다치고 근대에 와서 중국 혁명의 아버지인 손문…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2  |  Hit: 483
56.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6)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6)중원(中原)의 북송(北宋) 시대에 나온 이 책,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를 읽어보면 너무나 놀라운 사실들을 발견할 수가 있어요. 어쩌면 그러한 내용들은 까마득한 옛날, 수 만년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내용인지도 모르겠어요. 소강절 선생은 북송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학자이며 도인(道人)…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511
55.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5)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5) ( 자연문화회 신불사 _ 313131kkok@hanmail.net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504
54.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4)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4)물론 삼일(三一) 철학에 관해서는 우리 민족의 경전 <삼일신고(三一神誥)>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경전의 3마디라고 할 수 있는 <조화경(造化經),천부경>, <교화경(敎化經), 삼일신고>, <치화경(治化經), 참전계경, 팔리훈, 삼백육십육사라고도 함)는 배달 나라의 경전이며 그 중에 <조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498
5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3)3시간 까지 필요없습니다. 단, 1시간 만이라도 유심히 한번 살펴보세요. 제 얘기만 듣고서는 실감이 나질 않을 겁니다. 직접 체험해보아야만 확실하게 느껴질 거예요. 오늘 강의끝나고 가까운 산에 한 번 가봅시다. 지금 한창 민들레꽃피고, 민들레 씨방이 맺혀 있을거예요.둥근 씨방, 그 안이 우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1-11  |  Hit: 504
5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2)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스러운 점이 있어요. 내가 직접 확인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실명을 할 수는 없구요.들리는 말에 의하면, 단군에 관련된 고서(古書)들을 제법 많이 가지고 있는 학자가 한 분 계시는데, 직접 본인이 발품팔아 여기저기서 찾아 모은 책들과 또 기증 받은 책들이 그 어느 누구 못…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630
5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1)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될 게 있어요. 기록에 의하면 <단전요의(檀典要義)>의 내용 중에서 태백산에 단군전비(檀君篆碑)가 있었는데 글자 모양이 이상해 똑바로 읽기가 어려운 것을 고운(孤雲) 최치원이 해석하여 번역된 글이 사적본(事蹟本)이라 하는데요.물론 이 사적본은 고운(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552
50.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0)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50)벌써 <천부경(天符經)> 강의 시작한지가 절반이 넘었네요. 지금까지 강의한 내용을 열심히 잘 듣고 연구하고 고심하면서 삼법수행(三法修行)과 함께 꾸준히 공부했으면 앞으로도 별무리 없이 잘 하게 될 것입니다. 제가 한번씩 이 얘기했지요. 뭐니뭐니해도 공부하는 사람의 기본자세는 출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622
49.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9)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9) 눈을 감고요, 하루에 30분도 좋고, 20분도좋고, 10분도 좋습니다. 어디 특별나게 책보고 강의 듣고 하는 게 공부가 아니에요. 내 안에 있는 뿌리를 들여다보고 또 내 모습이 비추어지는 거울을 들여다보고 내 이 모습이 진짜 ‘나’일까? 하고 곰곰이 뜯어 하나하나 ㅎㅜㅀ어보라구요. 자기도 모…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9-12  |  Hit: 551
48.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8)
이 강의는 단기4328년(서기1995년) 봄에 8주간부산 전포동 <배달겨레학당>에서 말씀하신 것을 녹취한 것입니다.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48) 이제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육생(六生) 칠팔구(七八九)’의 ‘구(九)’를 이야기해야겠네요. 지금까지 제가 쭈~욱 설명한 것을 잘 들었으면 금방 뭔가 생각이 날 겁니다. 다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658
1 2 3 4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