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문화축제_하늘그림궁展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33] 음력 5월5일 단오, 수릿날은 치우천왕 오신날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9-06-02     조회 : 374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33)

음력 5월5일 단오, 수릿날은 치우천왕 오신날

단오 혹은 수릿날이라고도 부르며 천중절이라고도 부르는 음력 5월 5일 수릿날에 대한 질문이 있어 답변을 하다가 좀더 깊이있게 짚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어서 이번 글의 주제로 삼는다.
명절이라 함은 그만큼 지켜야 할 중요한 개념이 있기에 명절로 정하여 기념하는 것이다. 우리의 중대한 명절 중의 하나인 수릿날 역시 단옷날 창포에 머리를 감았다더라, 씨름을 했다더라, 정도로 인지되고 있으니 쥐뿔도 아닌 날로 여겨지는 것이다.
단옷날 왜 씨름을 하고, 단옷날을 왜 수릿날이라 하며 천중절이라고 하는지에 대한 개념이 대중적으로 인지되고 있는가 라고 한다면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그렇지 않다라고 하겠다. 발랜타인데이는 기념을 해도 단옷날 뭘하고 기념하는지는 모르거나 개념치 않는다. 이 부분 역시 중화사관, 식민사관에 찌든 탓이다. 

인터넷에 수릿날을 검색해 보면 "수리는 상(上) ·고(高) ·신(神) 등을 의미하는 옛말이며, 수릿날은 신일(神日) ·상일(上日)이란 뜻을 지니고 있으며 신(神)의 날이며, 신에게 제사하는 날"이라 해설하는 것을 그나마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쓰는 언어영역으로 이해하기에는 "수리"와 "높다" 그리고 "신(神)의 연관성은 무리가 따른다. 우리가 "수"자를 연상해서 떠올릴 수 있는 개념 중에 하나가 숫자일 것이다. 
"수", 그 앞에 우리는 자연을 더하여 "자연수"라고 쓴다. 왜 자연수라고 하는지 어원을 따지고 보면 이 또한 철학적 개념이 들어가지 않고서는 설명이 안된다. 
자연이라는 단어를 국어사전에서는 "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아니하고 세상에 스스로 존재하거나 우주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모든 존재나 상태."라고 개념지어져 있다. 
이러한 개념들을 아울러 풀이하면 스스로 존재하는 수가 자연수이다.  스스로 존재한다는 것은 곧 "한"과 결부되고, 이는 곧 "한"을 숫자로 표현한 것이 자연수라고 할 수 있다.  그도 그럴것이 천부경을 가늠해보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천부경에는 자연수가 없으면 천부경이 조합되지 않는다. 이렇게 수에 얽힌 자연수에 대한 개념만 짚어보아도 가늠이 되듯이 수릿날의 "수" 역시 같은 개념을 담고 있다.
또한 어거지 대입이라 할지라도 불교 용어인 수리수리마수리를 한번 보자.
이 또한 불교의 교리가 어디서 부터 파생된 종교인지를 인지한다면 어거지라고만 하기에는 아주 섣부른 판단이라 할 수 있다. 
수리수리마하수리는 산스크리트어로 네이버 지식백과 내용을 참고해 보면 "'수리'는 범어의 수디(sudhi)에서 비롯된 말로 '길상(吉祥)한 존자(尊者)'의 뜻이며, '마하'는 '크다'는 뜻, '수수리'는 '지극하다'는 뜻, '사바하'는 '원만한 성취'라는 뜻을 갖고 있다."라는 내용이 있다. 여기서 "길상한 존자"라는 말은 삼일신고 천궁훈(天宮訓)에 "군령제철호시 대길상 대광명처(群靈諸哲護侍 大吉祥 大光明處)"의 대길상(大吉祥)과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개념들을 아울러 개념짓는다면 수릿날의 "수리"는 지극히 높다라는 개념과 크다라는 개념을 담고 있다는 해설이 당연하다고 하겠다.

그럼 왜 단오날을 지극히 높고 큰 날, 신의 날인 수릿날이라 했을까라는 의문에는 치우천왕(蚩尤天王)의 탄신일이라는 개념이 더하여 진다면 더욱 이해가 빠를 것이다.
여기서 치우천왕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간다. 치우천왕은 배달나라 14대 자오지 한웅으로서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칼럼니스트 성훈님의 기사 내용<http://pluskorea.net/10782>을 발췌하여 이해를 돋우고자 한다.
"배달국(倍達國)은 역년 3,301년의 한인(桓因)시대에 이어 B.C 3897년 건국된 나라로서, 한웅(桓雄)은 천하를 평정하여 차지한 분의 명칭으로서, 그 도읍한 곳을 신시(神市)라 하며 18세 1,565년을 누렸다. 
치우는 옛 천자(天子)의 이름으로, 치우천왕(蚩尤天王)은 배달국 14대 한웅인 자오지환웅(慈烏支桓雄)이며 청구국(靑丘國)으로 도읍을 옮겨 재위 109년에 151세까지 사신 분이다. 치우천왕의 무덤은 현재 중국 산동성 동평(東平)에 있다. 신시의 옛 힘을 받아 백성과 더불어 제도를 새롭게 하니, 능히 하늘에 제사지내 삶을 알고, 땅을 열어 삶을 도모하시고, 사람을 발탁하여 삶을 숭상할 수 있었다. 온갖 사물의 원리를 빠짐없이 몸소 살펴보니 그 덕이 미치지 않은 곳 없었고, 지혜는 뛰어나지 않음이 없었으며, 힘 또한 갖추지 않은 것이 없었던 우리의 조상이다. 
동두철액(銅頭鐵額) 즉 구리로 된 머리와 쇠로 된 이마를 가지고, 큰 안개를 일으키듯 온 누리를 다스릴 수 있었고, 광석을 캐고 철을 주조하여 병기를 만드니 천하가 모두 그를 크게 두려워했다. 삼황(三皇)의 하나인 황제헌원(黃帝軒轅)과 10년 동안 73회를 싸워 번번이 이겼다. 탁록(하북성)의 전투에서 황제헌원을 사로잡아 신하로 삼고 조공을 받았다. 서쪽으로 제곡고신을 쳐 공을 세우게 하였다. 서토(중국)의 백성들은 간담이 서늘해 도망쳐 숨지 않는 자가 없었다 한다."
"씨름을 '각저'라고 하며 각저는 뿔로 밀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치우천왕으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씨름을 치우의 놀이, 곧 "치우희"라고도 합니다.(중간생략)치우천왕에 대한 기록이 많은 중국에서도 지금도 '무술은 각저에서 나왔고, 각저는 치우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상식입니다.<중국체육풍속, 중국고대문화개설, 한국상고체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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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치우천왕을 상징으로 한 한국 국가대표 축구팀 응원단 ‘붉은 악마’상징   (2)(3) 서울 성동구 뚝섬 둑신사에 있었던 치우 깃발과 도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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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기록을 보아 단옷날 씨름을 하는 풍습 역시 치우천왕(蚩尤天王)에게서 유래되어 치우천왕(蚩尤天王)의 탄신일인 단옷날 성행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치우천왕과 함께 수릿날에 탄생한 인물이 또 있다. 북부여의 시조인 해모수 단군이다. <한단고기 태백일사 고구려국본기>에 북부여의 시조인 단군 해모수 이야기가 나온다. 해모수의 증손자인 불리지는 일찍이 서쪽 압록강변을 지나다가 하백녀 유화를 만나 그녀를 맞아들여 고주몽을 낳게 하였는데 때는 한나라왕 원봉 2년(B.C 79년) 임인 5월 5일이라고 기록으로 보아서 고구려의 시조인 고주몽의 탄신일이기도 하다. 
이런 수릿날에 지금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강릉단오제가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야 할까. 단오날 강릉단오제의 경우를 보아도 대관령 국사성황당에서 강신제를 시작으로 일주일간의 단오제가 시작된다. 그나마 핵심 개념은 많이 축소되어 진행되고 있어 안타깝다.

위의 개념들을 정리하여 결론을 내린다면 수릿날이 탄신일인 치우천왕은 배달나라 한웅천왕으로서 중국에서 전쟁의 신으로 일컬어질만큼 강력한 태양과도 같은 존재였다. 실지로 수릿날은 일년 중 양기가 제일 강한 날, 태양의 기운이 가장 왕성해지는 날로서 수릿날에 부합되어 이어져온 개념들은 치우천왕과 절대적으로 무관하지 않으며 한민족의 기세를 꺾기 위한 세력들에 의해 퇴색되고 왜곡되어져 지금의 빈껍데기 명절이 되어 있는 것이 결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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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배달나라 14대 자오지 한웅천왕 >

우리 민족의 막강한 조상인 치우천왕이 본래의 도깨비 개념은 모두 사라지고 없는 허울뿐인 도깨비로 전락되고, 신의 날, 태양의 날인 수릿날은 그저 그런 명절로 전락되어 명맥만 유지되고 있는 현 싯점에서, 2002년 월드컵으로 온 지구를 들썩이게 했던 붉은 기운의 물결은 우리도 놀랐고 세계도 놀라게한 경험이었다. 
그것이 바로 치우천왕을 조상으로 둔 대한민국의 기상이다. 
그런 치우천왕의 붉은 기상이 수릿날에 다시금 살아나길 소망하며, 그와 아울러 치우천왕을 위시한 수릿날에 부여된 "높은 이가 오시는 날", "양의 날", "태양의 날"과 아울러 "웅의 날"도 더하여지면서, "배달민족", "동이민족", "한민족"으로 오늘날을 있게한 이 땅의 강력한 태양으로 일컬어지는 "웅"들의 날로 일깨워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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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배달나라 한웅18위>

글, 그림 : 배달문화원 성미경 
배달문화원 (19-06-07 19:18) 답변
조선우 선생님의 페이스북 글을 담아올립니다...^^

단오날

오늘이 음력 5월 5일 단오날 입니다. 우리 민족의 4대 명절중 하나입니다. 4대 명절은 설날, 한식, 단오, 추석입니다.

단오 유래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면 
"초나라 희왕때 굴원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해 멱라수에 투신 자살을 했는데 그날이 바로 5월5일이다 ( 옐아세시기) 에 이 날 밥을 수리울( 멱라수)에 던져 제를 지내는 풍속이 있어 '수리날"이라 부르게 되었다."

무엇인가 숨기기 위해 중국인들이 날조한 이야기로 보여 집니다.
이유는 명칭과는 전혀 어울지 않기 때문입니다.
'Suri(수리)"는 산스크리트어로 '태양'이라는 뜻입니다. 端午( 단오) 라는 한자적 의미도 '태양이 중천에 떠' 있다는 뜻입니다. 이 용어는 수행 용어로 태양 무무관 수행을 하면  눈을 감고 어둠이 걷히며 거대한 태양이 떠오릅니다,

이 태양을 근원적 광명이라 합니다. 이 태양이 떠 있는 모습이 가을 하늘에 구름 한점 없시, 맑디 맑은  푸른 하늘에  대광명이 홀로 우리가 육안으로 보는 태양 보다 수천배의 밝은 태양이 빛나고 있습니다. 이를 바라보는 것은 마치 수리( 솔개)가 하늘에서 태양만 바라 보는 모습과 아주 흡사합니다. 수리 [ 솔( soul)]가 영혼 이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이 단오일은 천손민족은 깨달음을 축제 하기 위하여 환국시대 이래로 전 해 내려 오는 아주 뜻 깊은 날입니다. 천손 민족의 축제 날입니다. 그러므로 아낙네 들이 개울에 모여 창포에 머리를 감고 목욕 재계하고 내면의 세계에 존재하는 수리에게 제를 올린 것이 유래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씨알문화축… (19-06-28 17:23) 답변 삭제
2019 씨알문화축제 단오아리랑문화제
http://crday.org/bbs/board.php?bo_table=data&wr_id=209

배달문화원 (19-08-25 01:30) 답변

2019 씨알문화축제 단오아리랑문화제 동영상
http://crday.org/bbs/board.php?bo_table=mov&wr_id=31

2019 단오아리랑문화제 김선적 조직위원장의 개회사 동영상
http://crday.org/bbs/board.php?bo_table=mov&wr_id=26

배달문화원 (19-08-25 01:35) 답변

씨알문화축제 단오아리랑문화제에 전시된 18분의 한웅천왕
http://www.baedal.org/bbs/board.php?bo_table=openheart01&wr_id=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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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1-06  |  Hit: 326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7] 인간에게 주어진 3가지 근본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7]인간에게 주어진 3가지 근본우리 인간에게는 필연적인 3가지 근본(本)이 있습니다.인간에게 주어진 3가지 本의 첫번째는 "본성(本性)" 입니다.본성은 나의 머릿골에 내려오신 하나님의 성품을 말합니다.본성은 밝음을 추구합니다.본성은 발전과 성장을 먹고 큽니다.두번째 本은 "본능(本能)" 입니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3-24  |  Hit: 195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6] 자연수 "5五와 6六"을 통한 한의 메시지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6]자연수 "5五와 6六"을 통한 한의 메시지 먼저 우리 대한국인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받은 복들은 부지런히 나누시어,  태산과 같이 덕 쌓는 한 해 이루시길 바랍니다. 한 해를 시작하면서 늘 우리는 지난해 보다 좀더 나은 삶을 살아보리라 다짐합니다. 이번 달에는 우리가 행…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1-19  |  Hit: 227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5] 자연수 "4四"를 통해 주어진 한의 메시지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5] 자연수 "4四"를 통해 주어진 한의 메시지 먼저번 15호 "근본적 완성의 수 3三"에 이어 이번에도 자연수에 담겨진 천지자연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마도 자연수와 역사가 무슨 관계가 있다고 역사를 말하는데 자연수를 언급하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계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208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4] 근본적 완성의 수 "3"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4] 근본적 완성의 수 "3" 먼저번 호인 "치우천왕의 하느님" 기사를 보시고 "삼신일체의 원리"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싶다고 엄OO님께서 질문을 해오셨습니다. 이번호는 그에 따른 답변 형식으로 기사를 쓰고자 합니다. 우선 삼신일체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려면 자연수 1, 2, 3이 가지는 개념을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1-13  |  Hit: 261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3] "치우천왕의 하느님"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3] 치우천왕의 하느님 1세 거발한 환웅께서 개천으로 배달나라를 세우시고 18대를 거치면서 18분의 환웅천왕 모두가 하느님을 우러르고 백성들에게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좋은 예가 천부경이고 삼일신고 입니다. 현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먼저 떠오르는 환웅천왕을 꼽으라고 한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0-15  |  Hit: 322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2] "인류공영으로 가는 첫 관문 - 개천"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2] 인류공영으로 가는 첫 관문 "개천開天" 개천과 관련된 이야기라면 1년 12달 이야기를 해도 다 못할 아주 오랜 우리의 옛이야기들이 우리 역사 그 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으나, 이번에는 "개천은 인간 본연의 정체성을 앎으로서 행할 수 있는 인간의 권리이면서 숙제"와도 같음…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9-19  |  Hit: 220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1] "개천으로 승화된 천부삼인의 맥 2"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1] "개천으로 승화된 천부삼인의 맥 2" 개천을 하게된 배경과 개천의 의미에 대해서는 지난호에 언급했듯이 개천은 우리 민족에 있어 보다 체계적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환웅천황께서 개천의 명분으로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교화하기 시작한 것은 황궁씨가 마고삼신에게서 복본을 맹세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8-12  |  Hit: 240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0] "개천으로 승화된 천부삼인의 맥"
<사진> 위에서 부터 "삼성도" "섬서성 태백산 천지(자연문화회 신불사 백공종사 1995년 촬영)"[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0]"개천으로 승화된 천부삼인의 맥" 한인 천제의 한나라 말기에 제칠대 지위리 천제께서 삼위 태백을 굽어 보시고 그곳은 가히 홍익인간 할 곳이라 하여 누구를 보냄이 마땅할까 하시니, 오가는 아뢰기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307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9] 환인에게서 환웅에게로 전해지는 천부삼인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9]"환인에게서 환웅에게로 전해지는 천부삼인"환국의 역년은 63182년이라 전하고 있으나, 역대 천제는 칠대에 3301년으로 전해지고 있다.제일대 안파견 환인 천제, 제이대 혁서 천제, 제삼대 고시리 천제, 제사대 주우양 천제,제오대 석제임 천제, 제육대 구을리 천제, 제칠대 지위리 천제 또는 단인 천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284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8] 한국의 다섯가지 교훈2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8]한국의 다섯가지 교훈 2먼저번 호에 이어 한인께서 세우신 나라, 한국의 가르침을 좀더 다뤄보고자 한다.한나라에는 다섯가지 교훈이 있었는데, 첫째는 정성과 믿음으로 속이지 않기요, 둘째는 공경과 부지런함으로 게으르지 않기요, 셋째는 효도와 온순함으로 어기지 않기요, 넷째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164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7] 한국의 다섯가지 교훈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7] 한국의 다섯가지 교훈우리가 알고 있는 환인천제를 안파견 혹은 거발한이라 지칭하였다고 사서에는 전한다.안파견은 "하느님을 계승하여 아버지가 됐다는 즉, 만백성의 아버지라는 이름이며, 거발한은 하늘과 땅과 사람을 하나로 즉, 삼위일체를 말하는 이름이다."라는 해석들이다.안파견 환인…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191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6] 한인께서 세운 나라 "한국"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6]한인께서 세운 나라 "한국" 대한민국의 국호에 대해 얼마만큼 알고 계시나요.세계 어느 나라를 둘러보아도 국호 앞에 "大"자를 정식으로 붙혀쓰고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 대한민국 밖에 없습니다.그것이 어떠한 의미이고 어떠한 역사적 과정이 있었기에 동방의 작은 나라인 한국이 이토록 크나큰 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163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5] 한민족의 하늘님 환인천제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5] 한민족의 하늘님 환인천제 마고대성에서 황궁씨가 북쪽 천산주로 분거해 나오면서 시작된 한민족의 역사는 유인씨를 이어 환인씨에게로 천부삼인의 법이 이어집니다.여기서 천부삼인은 거울, 방울, 칼이라는 설도 있지만, 단지 상징적인 신물로 해석되며, 보다 설득력있는 견해로는 천부경,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239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4] 황궁씨에게서 유인씨에게로...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4]황궁씨에게서 유인씨에게로...마고대성에서의 분거라는 대변혁을 격은 각 분파들은 사방으로 흩어져 험난한 삶을 시작합니다.한민족의 뿌리가 되는 황궁씨와 일파는 마고대성 북쪽 문으로 나와 천산주에 이르러 자리하게 됩니다.황궁씨는 천산에 수도를 정하고 동서남북의 모든 마고 후손들의 땅(…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204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3 ]오미五味의 변變과 마고성에서의 분거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3 ] 오미五味의 변變과 마고성에서의 분거부도지에 따르면 궁희와 소희가 낳은 네 천인과 네 천녀가 결혼하여 각각 3남 3녀를 낳고, 또 이들이 서로 결혼하여 몇 대를 거치면서 1만2천명의 무리가 되었다고 이야기 합니다.그들은 땅에서 나는 지유를 마셔 혈기가 맑았다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나오는 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266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2] 궁씨와 소씨
<그림>위에서 부터 [궁씨족과 소씨족] [소희 한어머니] [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2 ] 궁씨와 소씨 부도지 1장을 보면 "마고성(麻姑城)은 지상(地上)에서 가장 높은 성(城)이다. 천부(天符)를 봉수(奉守)하여, 선천(先天)을 계승(繼承)하였다. 성중(成中)의 사방(四方)에 네 명의 천인(天人)이 있어, 관(管)을 쌓아 놓고, 음(音)…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279
개천문화축제 하늘그림궁에는....
개천문화축제 하늘그림궁에는 우리 민족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마고삼신에서 부터 그린 그림을 나누고 있는 웹공간입니다. 배달문화원에서 수십년간 준비한 그림들을 무상 공개하고 있는 만큼 그림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배달문화원에 대한 표기나 그림에 있는 개천문화축제 하늘그림궁전의 마크는 삭제하지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13  |  Hit: 612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 삼신할미 마고
<그림>위에서 부터 [천부도] [궁희 한어머니] [삼신할미 마고에서 시작된 한민족 1]  삼신할미 마고 삼신할미 마고는 우리 정서에서 뺄래에 뺄수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 옛 말에 아이는 삼신할미가 점지해주신다고 합니다. 그 말은 삼신할미가 그만큼 우리 민족에 있어서 생명의 근간이기에 전해져 오는 말입니다. 마고할…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6  |  Hit: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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