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책속의 한 줄 - 5_1]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1
[多夕日誌 공부 - 9] 張橫渠의 西銘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5장 「응함」은 큼으로…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3장 「응함」은 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2장 「응함」은 중히 …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kur.jpg 김응렬  생각없이 읽는 철학
 
  [3편-7] 하느님은 어떻게 생겼을까 ?
  
   작성자 : 김응렬
작성일 : 2017-09-27     조회 : 243  

3. 골치 아프면 잠깐 쉬어 갈까요 ?

(1) 자율기능이 있는 모든 존재

 

인체 세포의 느낌이

세포핵, 신경을 거쳐 두뇌에 전해질 때,

신경은 세포핵으로부터의 느낌에 대해 자율반응이 있고,

이것은 두뇌의 반응목적과 똑같아야 되지요.

이 자율성은 세포핵, 세포, 모든 쿼크들도 나름대로 모두 갖고 있어요.

국가도,

핵인 정부에 신경과 같은 공무원들은 나름대로 재량권이 있고

그것은 국가를 위한 것이어야만 되지요.

물론 각 국민들 역시 질량에 따라 국가를 위한 목적의 자율재량권이 있어요.

이것은 모든 존재에 똑같이 적용돼요.

그렇기 때문에 영계핵을 중심으로,

신경과 같은 역할의 살아 있는 인간영들이나 저승의 영들 역시, 나름대로의 자율성이 있지요.

그래서,,

여기서도 그렇지만 저승에서도 인과응보의 움직임이 일어나는 거에요.

 

(2) 가장 중요한 목적의식

 

컴퓨터나 동물도 사고를 해요.

그러나 컴퓨터는 스스로의 느끼기 위한 목적의식이 없어요.

동물의 생태를 보아도,

해달의 경우 조개를 돌로 때려 속살을 빼 먹고,

침팬치는 몽둥이를 휘두르며 싸우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것은,

생활중에 우연히 두뇌에 기록된 것들이 존재목적의 정상(0)을 중심으로

중력, 자력, 강력, 약력 등의 4가지 흐름이 움직인 결과에요.

 

(3) 원칙에 의해 생기는 인간의 부활능력

 

이 문제는 지금으로서는 너무 깊이 들어가는 것 같고,

읽는 분들께서 거부감을 느끼실지 몰라 몇 번이고 망설이다가 쓰긴 쓰는데,

막상 쓰면서도 참 걱정이 되네요.

영계핵이 자기 신체인 우주를 뜻대로 할 수 있듯이,

인간영 역시 영적 진화가 이루어져 하느님과 같은 질인 그리스도가 되면,

자신의 육체를 뜻대로 구성했다 해체했다 할 수 있는 것은 원칙에 의해 당연한 것이지요.

그러나 인간은 개체영이기 때문에 그 능력엔 한계가 있어요.

 

어때요? 못 믿겠어요?

못 믿는대도 할 수 없지요. 아직은 ~~ 좀 그럴꺼에요.

그러나 이것은 우주의 원칙이니 당연한 거에요.

우리 성당에서 미사드릴 때 부활의 희망을 갖고 산다고 하잖아요.

2000년 전 예수뿐이 아니고 부활이 실제로 일어난 기록은 많이 있어요.

대표적인 기록하나 소개할께요.

힌두교 요기였던 유크스테와라는 승려가 193639일에 죽었는데,

일주일 후인 316일에 마마라는 애칭의 제자에게 나타났었고,

그해 619일 오후 3시경 인도 봄베이의 한 호텔에서

요가난다라는 제자에게 부활하여 나타났대요.

예수 부활은 믿고 이것은 못 믿겠다면, 허허 문제 있는 거죠.

 

(4) 모든 조직 진화의 원인

 

인간이 모여 구성체를 이룬 국가 조직과

쿼크가 모여 구성체를 이룬 동물의 조직을 비교해 볼까요?

국민의 여론 또는 다른 나라의 사정 등이 국가의 핵인 정부에 느껴지면,

정부는 국가 존재유지의 정상(0=正常)을 목적으로,

그 느낌에 대한 분석을 하고 정책을 세워,

국가를 이룬 모든 조직에게 전하게 되지요.

이때,

그 정책이 어떤 조직을 해체해야 하는 것이면

그 해당 조직은 해체되어 없어지고,

또는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면

그에 따른 새로운 조직을 만들지요.

이런 과정이 아주 오랜 세월동안 자꾸 반복되면,

마침내 처음의 모습은 흔적조차 없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돌연변이도 있습니다.

그러나 돌연변이 또한 원칙의 한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그리고 돌연변이를 일으킨 생물이 환경적응에 유리하면

결국은, 그 종류가 살아남게 되어 진화를 촉진시켰습니다.

이처럼,

쿼크가 모여 이룬 동물 조직 역시, 각 동물이 처한 신체여건의 느낌이 두뇌에 느껴지면,

두뇌는 그 동물 존재유지의 정상(0=正常)을 목적으로 그 느낌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반응인 목적이 각 신체조직에 흐르게 되지요.

 

마찬가지로 이때,

신체의 어느 세포를 해체해야 하는 것이면 그 조직은 없어지게 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면 새 조직을 만들게 되지요.

쉬운 예로,

굳은 살이 생긴다던지,

털이나 가죽, 또는 체형이 변화되는 등,

이것이 오랜 세월을 두고 누적되면

마침내 맨 처음 그 동물의 형태는 찾아볼 수가 없게 되기도 하지요.

이것이 여건에 따라 각가지 동물, 식물이 생긴

모든 생물 진화의 원인이며 과정이랍니다.

 

 
 
TOTAL 84
84.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I have never had any children; many years ago I became a widow. I sleep very little, as sleep and waking are the same to me. I meditate at night, attending to my domestic duties in the daytime. I slightly feel the change in climate from season to season. I have never been sick or experienced any disease. I feel only slight pain when accidently injured. I have no bodily excretions. I can control my heartbeat and breathing.   …
Name: 김응렬  |  Date: 2024-02-03  |  Hit: 114
83.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닐 도널드 월쉬 (1943 ~ )Neale Donald Walsch''나는 모든 것, 모든 것들 안에 존재한다. 전체성이 나의 겉모습이고 온전함이 내 본성이다. 나 아닌 것은 없으며, 나 아닌 그 어떤 것도 존재할 수 없다.축복받은 창조물, 너희 인간들을 창조한 목적은 자기 체험을 창조하는 존재로서의 나 자신을 체험하기 위해서였다."My Beingness is in everything. Everythi…
Name: 김응렬  |  Date: 2023-12-08  |  Hit: 306
82.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닐 도널드 월쉬 (1943 ~ ) Neale Donald Walsch   너희 인간들은 궁극적 존재의 모든 측면들이며, 그 존재를 이루고 있는 부분들일 뿐이다. 각 부분은 자기들 속에 심어져 있는 전체, 그에 대한 전체의식을 지니고 있다. 모든 요소에 이런 각인이 되어있다.   "자각"이란 이 의식이 깨어나…
Name: 김응렬  |  Date: 2023-09-22  |  Hit: 361
81. [책속의 한 줄 - 5_1]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1
닐 도널드 월쉬 (1943 ~ ) Neale Donald Walsch   ''이 얘기를 해야겠군. 너희들이 가지는 모든 경험을 나도 가지고 있다. 너희들을 통해서 나 자신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겠어? 그게 아니라면 이 모든 일들이 무엇때문에 존재하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I tell you this: every experience you …
Name: 김응렬  |  Date: 2023-07-26  |  Hit: 391
80. [多夕日誌 공부 - 9] 張橫渠의 西銘
1961. 2. 7. 화. 25899일 지난밤 비   유영모 (1890 ~ 1981)   지쪽 색임 西銘   성큼을 아ㅂㆍ라옵, 몯돌을 어ㅁㆍ라옵 乾稱父 坤稱母   내 예 쬐꼬만 이(커멀ㄴ흐릿)카만데 스니 予玆藐焉 乃混然中處   하늘 따 그득이 내 몸덩이요, 故 天地之塞 吾其體 …
Name: 김응렬  |  Date: 2023-06-05  |  Hit: 426
79. [多夕語錄 - 6] 모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유영모 (1890 ~ 1981)   "사람은 좀 친해져야 할 것 같고 많이 모이면 일이 잘 될 것 같고 또 그것이 소위 역량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상은 기대일 뿐 그렇게 쉽게 되는 것이 아니다.   속의 속은 사상이다. 사람은 사상이 같다고 하더라도 이내 숙친해지면 서로 달라진다. 달라지면 이견(異見)이 나온…
Name: 김응렬  |  Date: 2023-05-14  |  Hit: 413
78. [책속의 한 줄 - 4] 風流道와 한국의 종교사상
유동식(1922 ~ 2022 ) "한국의 종교문화사는 풍류도의 자기 전개사로 이해된다. 불교에서 '한'의 전개를 보았고, 유교에서 '삶'의 전개를 보았다. 이제 기독교는 '한'과 '삶'의 창조적 수렴 속에 '멋'의 문화를 전개해야 할 사명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이것을 다시 복음의 눈으로 본다면, 한국의 종교문화사는 불교…
Name: 김응렬  |  Date: 2023-03-29  |  Hit: 469
77. [多夕語錄 - 5] 말을 줄입시다
유영모 (1890 ~ 1981)   "말은 어쨌든 적게 해야 한다. 나도 심심해서 심심파적으로 하는 수가 있다. 자기에게나 남에게나 방해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   말이라도 제가 좋아서 한 것은, 곧 자기 쾌락을 위해서 한 것이라면 음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60)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Name: 김응렬  |  Date: 2023-02-13  |  Hit: 483
76. [多夕日誌 공부 - 8] 般若波羅蜜多心經
유영모 (1890 ~ 1981)   1962.12.18. 화. 흐림 26578   큰 슬기 제 그ㅓㄴ넴 맘줄 般若波羅蜜多心經   잇다시 보이 보살이 반야바라밀다를 깁히 갓슬 적에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다섯 꾸럼이 다 븸을 비춰 보고 온갖 쓴 걸림을 건넷다.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
Name: 김응렬  |  Date: 2023-01-08  |  Hit: 469
75. [多夕日誌 공부 - 7] 周濂溪의 太極圖說
1960. 11. 7. 월. 25807일 유영모 (1890 ~ 1981)커극겆 그림 말太極圖說없극겆이오, 커극겆이다.無極而太極  커극겆이 움직여 불숙이 뵈고,太極動而生陽 움직 극겆에 고요, 고요에 움숙 보임.動極而靜 靜而生陰  고요 극겆 다시 움직 !靜極復動한움직 한고요 서로 그 뿌리 됨.一動一靜 互爲其根 &…
Name: 김응렬  |  Date: 2022-12-03  |  Hit: 433
74. [책속의 한 줄 - 3_3] 요가난다 자서전(라히리 마하사야)
라히리 마하사야(1828 ~ 1895) Lahiri Mahasaya"말이란 껍데기에 지나지 않는다. 스스로 명상하는 중에 생기는 희열의 느낌을 통해서 신이 현존하고 있다는 확신을 얻도록 하라."Words are only shells. Win conviction of God's presence through your own joyous contact in meditation."내가 너희들을 인도하고 있는 이 몸 속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더라도, 요가의 열…
Name: 김응렬  |  Date: 2022-11-01  |  Hit: 409
73. [책속의 한 즐 - 3_2] 요가난다 자서전(스리 유크테스와)
스리 유크테스와 (1855 ~ 1936) Sri Yukteswar유크테스와는 계속 말했다. "神께서 인간의 영혼을 세 가지의 몸ㅡ 1.이데아 혹은 因果體 causal body, 2.知情의 본성이 자리한 미묘한 靈體 astral body, 3.거친 肉體 physical body 속으로 연이어 집어넣었다는 것을 너는 경전에서 읽었다.""You have read in the scriptures", Master went on, "that God encased the human so…
Name: 김응렬  |  Date: 2022-10-17  |  Hit: 472
72. [책속의 한 줄 - 3_1] 요가난다 자서전(요가난다)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1893 ~ 1952)"지금 당장 그릇된 욕망을 없애라.그렇지 않으면 靈體가 그 물질적인 껍데기로부터 분리된 이후에도 그 욕망이 너희들에게 그대로 머물러 있을 것이다."Destroy wrong desires now; otherwise they will remain with you after the astral body has been seperated from its physical casing.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인도 고대…
Name: 김응렬  |  Date: 2022-10-03  |  Hit: 452
71. [多夕語錄 - 4] 다석과 요한복음 3장 16절
유영모 (1890 ~ 1981)예수만이 혼자 하느님의 아들(독생자)인가? 그렇지 않다. 사람은 누구나 하느님 아버지의 성령을 받아 얼나로 거듭나면 얼나로는 하느님 아버지의 아들인 것이다.내가 깨달은 얼나로는 하느님의 아들인 것을 알고 얼나를 받들고 줄곧 위로 올라가면 내가 하느님께로 가는지 하느님께서 내게로 오는지 그것은 모르겠지…
Name: 김응렬  |  Date: 2022-08-29  |  Hit: 507
70. [돌아보기 - 9] 양자역학적으로 살기
닐스 보어(1885 ~ 1962) Niels Bohr "CONTRARIA SUNT COMPLEMENTA" 대립되는 것은 상호보완적인 것이다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물질의 최소 단위구조 = 원자원자핵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전자가 주변을 도는 모습의 원자모형은 고전물리학을 먼저 배운 우리들에게 가장 익숙한 모델입니다. 이것이 "러더퍼드"(Ernest Ru…
Name: 김응렬  |  Date: 2022-07-31  |  Hit: 554
69. [옛글 공부 - 10] 己所不欲 勿施於人
論語 顔淵篇과 衛靈公篇 두 곳에 나오는 글입니다. “내가 당해서 싫은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우리가 자주 실수하는 구체적인 예로 든다면, “남이 너를 욕하는 것이 싫거든, 너도 남을 욕하지 말라” 인데, 일종의 易地思之 사고법입니다.  "황금률"이라고도 불리는 이 말은 동서양에 걸쳐 많은 이들의 입에…
Name: 김응렬  |  Date: 2022-06-30  |  Hit: 600
68. [多夕日誌 공부 - 6] 몸밥바 맘밥바 배밥바 사람이 밥만 보도다 (2)
1956. 2. 16. 목요일. 흐림 유영모 (1890 ~ 1981)옷에 올린 몸, 집에 잽힌 맘, 밥에 밟힌 배.몸밥바, 맘밥바, 배밥바, 사람이 밥만 보도다.도라가 밤에 바라고, 잠에 자라.맘에서부터 다시 보아 바로 펴지라.고요히 프여나옴을 보라.밥때믄에, 집터믄에, 살라믄에,빚그러 맬거는 아니지?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옷, …
Name: 김응렬  |  Date: 2022-05-25  |  Hit: 644
67. [책속의 한 줄 - 2] 달라이 라마와 도올의 만남
달라이 라마 (Dalai-Lama, 1935 ~ ) "실체적 자아는 연기적 자아와 대립되는 개념이며, 실체적 자아가 없어져도 연기적인 자아는 분명히 있는 것이므로, 그 연기적인 자아가 윤회를 계속하는 것입니다."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2002년 티벹을 방문한 "김용옥"(1948 ~ ) 선생이 "달라이 라마"와 함께 앉아 …
Name: 김응렬  |  Date: 2022-04-29  |  Hit: 627
66. [多夕語錄 - 3] 退溪의 理發說은 틀렸다
유영모 (1890 ~ 1981)우리는 분명히 노여움(anger, 瞋)을 타고났기에 삼독(三毒)이 내 속에 들어 있다. 이 삼독을 이겨나가는 일은 올라감이지만 삼독에 지면 떨어지는 것이다. 분명히 노여움을 타고난 것은 우리 어머니 아버지가 그 짓을 해서 태어났기 때문이다. 짐승 노릇을 해서 짐승의 성질을 타고 난 것이다. 삼독은 짐승의 성질(獸性)…
Name: 김응렬  |  Date: 2022-03-22  |  Hit: 663
65. [책속의 한 줄 - 1] 수운과 화이트헤드
김상일(1941 ~ , 전 한신대교수)"이 세상이 그리고 이 우주 자체가 神이다. 우리가 이미 그 속에 들어가 살고 있는데 어디서 신을 찾는다는 말인가 ?""만약 우리가 神안에 있다면 신을 증명하려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은 없다는 것이다. 서양의 유신론에서 전개하는 신 존재 증명이란 다름 아닌 작은 물고기의 질문과도 같다는 것이다. …
Name: 김응렬  |  Date: 2022-02-03  |  Hit: 699
64. [옛글 공부 - 9] 荀子가 준 10가지 교훈
小人之所務 君子之所不爲소인지소무 군자지소불위快快而亡者 怒也.察察而殘者 忮也.博而窮者 訾也.淸之而兪濁者 口也.豢之而兪瘠者 交也.辯而不說者 爭也.直立而不見知者 勝也.廉而不見貴者 劌也.勇而不見憚者 貪也.信而不見敬者 好剸行也.此小人之所務 而君子之所不爲也.1.호탕하고 거칠 것 없어도 인생 망치는 이유는 분노를 조…
Name: 김응렬  |  Date: 2022-01-19  |  Hit: 668
1 2 3 4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