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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366사 제2훈 믿음 _ 제4장 믿음은 열녀이니라.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7-10-01     조회 : 221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2훈 믿음에 대한 말씀 / 第二訓 信(신)

제4장 믿음은 열녀이니라.
열녀는 절개를 지켜 지아비에게 목숨을 맡기는 이도 있고 삶을 버리는 이도 있느니라. 
한 번 시집가거나 혹은 두 번 시집가거나 그 도리는 믿음에 있느니라.
第四章 烈(열)
烈 烈婦也 烈婦 節于其夫 有延命者 有捐生者 或於初適 或於再嫁 其道 信也. 
열 열부야 열부 절우기부 유연명자 유연생자 혹어초적 혹어재가 기도 신야.


제1절 손님 대하듯 할지어다.
아내는 지아비 공경하기를 손님을 대하는 예절로써 하여야 하느니라. 
비록 가난하고 천하더라도 지아비에게 더욱 애정을 쏟아야 하고 늙어갈수록 더욱 공손하여야 하며 
아들 딸이 집안에 가득하여도 음식을 손수 장만하여 드리도록 하여야 하느니라.
第一節 賓遇ㆍ빈우
賓遇者 婦敬夫以賓禮 貧賤而愈愛 老去而愈恭 子女滿堂 猶親供其飮食.
빈우자 부경부이빈례 빈천이유애 노거이유공 자녀만당 유친공기음식. 


제2절 어버이를 봉양할지어다.
아들없는 시부모님을 친히 봉양하여야 하느니라. 
금과 돌같이 믿고 백년 해로를 맹세하였다가 지아비가 죽으면 홀로 살고 싶지 않으나 
늙으신 시부모님 봉양을 위하여 생전에 지아비 몸 대하듯 지극하여야 하느니라.
第二節 育親ㆍ육친
育親者 養無子之親也 金石信約 夫歿 不欲獨存 爲養老至親 生代夫身.
육친자 양무자지친야 금석신약 부몰 불욕독존 위양로지친 생대부신.


제3절 대를 잇게 할지어다.
태아로 하여금 지아비 뒤를 잇게 해야 하느니라. 
인륜은 대를 잇게 하는 것보다 더 중한 것이 없고 믿음은 지아비 없는 자기를 지키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살아가는데 베풀어져야 하는 것은 올바른 인륜이며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데 있어서는 
법도가 발라야 하느니라.
第三節 嗣孤ㆍ사고
嗣孤者 保遺胎 嗣夫後也 倫莫重於嗣後 信莫大於保孤 故 捨人事之倫義 從天理之正經.
사고자 보유태 사부후야 윤막중어사후 신막대어보고 고 사인사지윤의 종천리지정경.


제4절 정조를 굳게 할지어다.
마음을 굳게 하여 함부로 굴림이 없어야 하며 그 절개와 정조를 지켜 움직임이나 변함이 없이 
한결 같은 생각으로 지아비만을 믿어야 하며 눈을 돌려 생산하는 일을 보려고 하지 않으며 
귀를 기울여 자녀들에 대한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느니라.
第四節 固貞ㆍ고정
固貞者 固其心 無轉回 貞其節 無移動 斷斷一念 信乎其夫 目不見産業 耳不聞子女. 
고정자 고기심 무전회 정기절 무이동 단단일념 신호기부 목불견산업이불문자녀. 


제5절 원한을 풀어 드릴지어다.
지아비가 원한을 품고 돌아가셨을 때에 아내는 마땅히 그 원한을 깨끗이 풀어 드려야 하느니라. 
원한을 맺은 사람이 제 발로 걸어왔을지라도 미루지 말고 아내의 도리를 다하여 원한을 풀어 드려야 하나니 
올바른 사람은 이를 어여삐 여기느니라.
第五節 닐仇ㆍ닐구
닐仇者 夫帶寃而逝 婦宜報雪 仇人 自來 其事 不遠 區區成道 哲人 憐之.
닐구자 부대원이서 부의보설 구인 자래 기사 불원 구구성도 철인 련지.


제6절 몸을 멸할지어다.
한시라도 빨리 뒤따라야 하느니라.
몸으로는 돌아가신 지아비와 서로 만날 수 없지만 영혼과 영혼은 서로 만날 수 있나니 
빨리 영혼을 지어서 지아비의 영혼 따르기를 원해야 하느니라.
第六節 滅身ㆍ멸신
滅身者 晷刻之間 不存身於世也 肉身 不可與靈魂相接 可與靈魂 成雙速做靈魂 願隨夫 靈魂.
멸신자 구각지간 부존신어세야 육신 불가여영혼상접 가여영혼 성쌍속주영혼 원수부 영혼.

자료 : 배달문화연구원 "배달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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