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책속의 한 줄 - 5_1]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1
[多夕日誌 공부 - 9] 張橫渠의 西銘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5장 「응함」은 큼으로…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3장 「응함」은 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2장 「응함」은 중히 …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aljago_20110527_01.jpg 치화경治化經 인간삼백육십육사
 
  인간366사 제3훈 사랑 _ 제2장 사랑은 용납하는 것이니라.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7-10-01     조회 : 295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3훈 사랑에 대한 말씀 / 第三訓 愛(애)


제2장 사랑은 용납하는 것이니라.
만리되는 바다에는 만리의 물이 흘러가고 천길되는 산에는 천길의 흙이 쌓여 있나니
넘치는 것도 용납하는 것이 아니며 무너지는 것도 용납함이 아니니라.
第二章 容ㆍ용
容 容物也 萬里之海 逝萬里之水 千인之山 載千인之土 濫之者 非容也 崩之者 非容也.
용 용물야 만리지해 서만리지수 천인지산 재천인지토 람지자 비용야 붕지자 비용야.


제1절 자연히 굳을 지어다.
사람은 항상 하느님 섭리의 움직임을 잃어버리며 하느님 뜻의 올바름을 잃어버리느니라. 
또한 자벌레는 돌에 오르려 하지 아니하며 멧닭은 공중에 이르려 하지 않나니 이것은 용납의 비롯이니라.
第一節 固然ㆍ고연
固然者 人理之常然也 於天理 失運 於天道 失正然 尺확 不上石 山鷄 不戾空 此 容之始也.
고연자 인리지상연야 어천리 실운 어천도 실정연 척확 불상석 산계 불려공 차 용지시야.


제2절 진정이 아닐지어다.
조각배가 회오리 바람을 만나면 그 누가 나무 조각을 따르려 하지 아니하며 높은 다락방에서 불이나면 
그 누가 아래로 뛰어내리지 아니하리요. 회오리 바람을 만나고 불이 나는 것은 진정이 아니며 
나무 조각을 따르려 하고 아래로 뛰어내리려 하는 것은 용납하는 동기가 되는 것이니라.
第二節 情外ㆍ정외
情外者 非眞情也 扁舟遇구 孰不析順 重樓失火 孰不跳下 遇구失火 是情外也 析順 跳下 是容機也. 
정외자 비진정야 편주우구 숙불석순 중루실화 숙불조하 우구실화 시정외야 석순 도하 시용기야.


제3절 일부러함을 피할지어다.
일부러 행하고 일부러 그침을 피하여야 하느니라. 
그릇되게 지도하고 어긋나게 권유하는 것은 한말되는 것을 한되로 퍼내려는 것과 같은 것이니라. 
이는 곧 성품이 치우쳐서 좁고 성품이 허망하여 거짓되고 성품이 가벼워서 조급함이며 
진실을 참으로 알지 못하고 스스로 진실하다고 하는 자이니 크게 용납함이 생겨나야 할 것이니라.
第三節 免故ㆍ면고
免故者 免乎故行故止也 導誤勸錯 升斗沒量 性 偏小 性虛誕 性輕燥 不知所及眞而謂之自眞者 大容 生焉.
면고자 면호고행고지야 도오권착 승두몰량 성 편소 성허탄 성경조 부지소급진이위지자진자 대용 생언.


제4절 어두움에서 벗어날지어다.
성품의 이치를 깨닫는데 몰두해야 하느니라. 
신령한 성품은 하느님의 섭리를 감싸고 하느님의 섭리는 인간의 도리를 감싸며 인간의 도리는 정욕을 감추고 있나니
정욕이 심한 자는 인간의 도리가 폐하고 하느님의 섭리가 잠기며 신령한 성품이 무너지나니 
혼잡함을 막고 편안함을 택하면 몸으로 용납함을 깨닫게 될 것이니라.
第四節 全昧ㆍ전매
全昧者 全沒覺性理也 靈性 包天理 天理 包人道 人道 藏情慾 故 情慾甚
전매자 전몰각성리야 영성 포천리 천리 포인도 인도 장정욕 고 정욕심
者 人道廢 天理침 靈性壞 闢安閉混卽已容 自覺.
자 인도폐 천리침 영성괴 벽안폐혼즉이용 자각.


제5절 가운데 머무를지어다.
착하고 착하지 아니한 사이에서 중립하여 나아감도 물러감도 없는 사람은 능히 착한 것도 깨닫게 되고 
착하지 아니한 것도 깨닫게 되어 사물의 이치는 용납하게 되나 성품의 이치는 용납하지 못하느니라. 
그러나 사물의 이치에 어두워지는 것을 경계하면 성품의 이치도 밝아지게 되나니 
경계함에 따라 용납할 수 있게 되느니라.
第五節 半程ㆍ반정
半程者 止於中程也 間於善否 中立而無進退者 能悟善而悟不善也 可容物
반정자 지어중정야 간어선부 중립이무진퇴자 능오선이오불선야 가용물
理 不可容性理 然 戒物理自衰卽性理自盛 容在乎戒.
리 불가용성리 연 계물리자쇠즉성리자성 용재호계.


제6절 편안한 생각을 버릴지어다.
편안한 생각이 크면 성품을 멸하게 되며 적으면 뜻을 멸하게 되고 성품과 뜻이 함께 멸하게 되면 
살아 있는 것과 죽어 있는 것을 가리기 어렵게 되어 마침내는 사람의 깨달음에 불꽃이 몸을 태우나니 
어찌 용납을 바랄 것이며 또한 용납할 자 누가 있을 것인가.
第六節 安念ㆍ안념
安念者 大可滅性 小能滅志 性與志俱滅 存亡 難辨 遂而人覺 火焰燒身猶望容乎 其容者 誰.
안념자 대가멸성 소능멸지 성여지구멸 존망 난변 수이인각 화염소신유망용호 기용자 수.


제7절 한가함과 바쁨에 따라 다를지어다.
바쁠 경우에 요사한 짓을 하는 사람은 혹 용납할 수 있겠으나 
한가한 경우에 요사한 짓을 하는 사람은 용납할 수 없게 되느니라.
第六節 緩急ㆍ완급
緩 緩界也 急 急界也 急界妖蘖 人或可容 緩界妖蘖 人不可容也.
완 완계야 급 급계야 급계요얼 인혹가용 완계요얼 인불가용야.

자료 : 배달문화연구원 "배달전서"


 baedal_mark.jpg
배달문화원은 함께하는 홍익의 장으로서한문화 발전을 지향합니다.



 
 
TOTAL 48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에 대하여...(2)
⑶ 환단고기 범례(凡例)" 一. 고기(古記)의 인용은 일연(一然)씨의 유사(遺事=삼국유사)에서 시작하였으나 고기를 얻어 볼 수 없으므로 삼성기, 단군세기, 북부여기, 태백일사를 합하여하나의 책으로 만들고 이름을 환단고기(桓檀古記)라 하였다.또 〈천부경〉과 〈삼일신고〉 두 개 글의 전문이 다 들어 있으니, 실로 낭가의대학이나 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8-07  |  Hit: 1695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에 대하여...(1)
바른 이름(正名)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최 동 원 ( 천부보전 대표 천부경강전 저자 ) Ⅰ. 서 론 천부경(天符經)을 시원(始源)으로 하는 환인족(桓人族)의 역사에서 우리 겨레는 숭고한 경전의 가르침을 통하여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워 왔는데 어느 때부터인가 단군조선국의 역사에 대하여 왜곡이 심한 것을 알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8-07  |  Hit: 1786
48.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1506
47.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5장 「응함」은 큼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1471
46.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1408
45.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3장 「응함」은 맑음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27  |  Hit: 1465
44.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2장 「응함」은 중히 여김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1473
43.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1장 응함은 쌓음으로 오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8훈「응함」에 대한 말씀 / 第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636
42.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6장 갚음은 작음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552
41.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5장 갚음은 큼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592
40.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4장 갚음은 채움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2-07  |  Hit: 604
39.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3장 갚음은 시작함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813
38.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2장 갚음은 중히 여김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802
37. 인간366사 제7훈 갚음 _ 제1장 갚음은 쌓음으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第七訓 報(보)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七訓 報ㆍ보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23  |  Hit: 779
36.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6장 복은 엄해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6장 「복」은 엄해야 받는 것이니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1-03  |  Hit: 917
35.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5장 복은 너그러워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5장 「복」은 너그러워야 받는 것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1-03  |  Hit: 975
34.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4장 복은 온화해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4장 「복」은 온화해야 받는 것이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1-02  |  Hit: 618
33.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3장 복은 따라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3장 「복」은 따라야 받는 것이니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05  |  Hit: 717
32.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2장 복은 착해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제2장 「복」은 착해야 받는 것이니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05  |  Hit: 663
31.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1장 복은 어질어야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第六訓 福(복)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복은 착함으로 받는 경사이니  여섯 가지 문과 마흔 다섯 가지 집이 있느니라.  第六訓 福ㆍ복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 제1장  「복」은 어질어야 받는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05  |  Hit: 639
30. 인간366사 제5훈 재앙 _ 제6장 재앙은 거스리므로 받는 것이니라.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第五訓 禍(화) 제6장 「재앙」은 거스리므로 받는 것이니라.지극히 순하지 못한 것은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사람의 백 가지 행실은 순한데서 이루어지고 거스리는데서 잃게 되나니  거스리면서 큰 복과 큰 이익을 구하는 것은 토끼가 한 굴 속에만 있는 것과 같…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01-10  |  Hit: 760
1 2 3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