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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jago_20110527_01.jpg 치화경治化經 인간삼백육십육사
 
  인간366사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_ 제6장 재앙은 거스리므로 받는 것이니라.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9-01-10     조회 : 105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第五訓 禍(화)

제6장 「재앙」은 거스리므로 받는 것이니라.
지극히 순하지 못한 것은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사람의 백 가지 행실은 순한데서 이루어지고 거스리는데서 잃게 되나니 
거스리면서 큰 복과 큰 이익을 구하는 것은 토끼가 한 굴 속에만 있는 것과 같으니라.
第六章 逆ㆍ역
逆 不順之極也 人之百行 成于順 失于逆 逆而求大福大利者 兎止一窟.
역 불순지극야 인지백행 성우순 실우역 역이구대복대리자 토지일굴.


제1절 하느님을 더럽히지 말지어다.
불경스러운 말로써 하느님을 더럽게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하느님의 도리를 아는 자는 하느님을 능멸하지 아니하며, 
하느님의 섭리를 아는 자는 하느님을 원망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므로 하느님을 더럽히는 자는 도리도 모르고 섭리도 모르느니라.
第一節 褻神ㆍ설신
褻神者 以不敬言語 褻天神也 知天道者 不凌天 知天理者 不怨天 是以褻天者 無道無理.
설신자 이불경언어 설천신야 지천도자 불릉천 지천리자 불원천 시이설천자 무도무리.


제2절 예절을 모독하지 말지어다.
예절 행하는 것을 두드려 없애버리지 말아야 하느니라. 
예절은 사람에게 있어 몸의 손과 다리와 방의 문과 같은 것이니 손과 다리를 움직이지 아니하고 
몸을 움직이는 자 있지 아니하며 문을 말미암지 아니하고 방으로 들어가는 자 있지 아니하느니라. 
예절 행하는 것을 두드려 없애고 나쁜 풍속을 나누어 이룩하는 것은 그 부류에서 거스림의 우두머리가 될지니라.
第二節 瀆禮ㆍ독례
瀆禮者 撲滅禮行也 禮於人 如體之手脚 室之門戶 不動手脚而運體者 未
독례자 박멸예행야 예어인 여체지수각 실지문호 부동수각이운체자 미
有也 不由門戶而達室者未有也 撲滅禮行 區成惡俗者 其比類之首悖乎.
유야 불유문호이달실자미유야 박멸예행 구성악속자 기비류지수패호.


제3절 이치를 무너뜨리지 말지어다.
하느님의 섭리를 무너뜨려 어지럽게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착함을 버리고 악함을 지으며 바른 것을 내치고 사특한 것을 행함은 하느님의 섭리를 어기는 것이며 
악함을 지으면서 도리어 착함을 치고 사특하면서 도리어 바른 것을 꺾는 것은 
하느님의 섭리를 무너뜨리는 것이니라.
第三節 敗理ㆍ패리
敗理者 壞亂天理也 捨善而做惡 棄正而行邪 違天理也 做惡而反伐善 邪而反貶正 敗天理也.
패리자 괴란천리야 사선이주악 기정이행사 위천리야 주악이반벌선 사이반폄정 패천리야.


제4절 위를 범하지 말지어다.
위를 범하여 허물을 씌우지 말아야 하느니라. 
아들이 효도하지 아니하고 신하가 제 직분을 아니하며 제자가 가르침을 반대하고 형제가 화목하지 아니하며 
부부가 화합하지 아니하고 거칠게 어지럽히는 것은 모두 위에 허물을 씌우는 것이니 
백 가지 재앙이 이에서 근본이 되는 것이니라.
第四節 犯上ㆍ범상
犯上者 犯上科過戾也 子而不孝 臣而不職 弟子而反訓 兄弟而不睦 夫婦而荒亂不和 皆上科過戾 百禍 根於玆.
범상자 범상과과려야 자이불효 신이부직 제자이반훈 형제이불목 부부이황란불화 개상과과려 백화 근어자.


제5절 거슬려 꾸짖지 말지어다.
이치를 거슬려서 꾸짖지 말아야 하느니라. 
거스리는 이치로 덕 있는 관리와 늙은 어른을 꾸짖어 윤리를 해치고 차례를 바꾸어 놓는 것은 
자식과 형제들을 날날이 벌레와 같이 만드는 역적이니라.
第五節 逆구ㆍ역구
逆후者 以逆理 叱官德老長 傷倫革次 爲子弟螟령之賊.
역후자 이역리 즐관덕노장 상륜혁차 위자제명령지적.


자료 : 배달문화연구원 "배달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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