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얼스포럼
 
  용인 할미산성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9-03-03     조회 : 469  

마고할미 행주치마에 돌 모아 하룻밤 사이에 石城을 쌓다. 

용인 할미산성



프랑스 ’파리’하면 사람의 경험과 관심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관되게 등장하는 상징물이 몇 개 있다.

에펠탑, 개선문, 루브르박물관, 세느강.

이러한 상징들을 사람들이 기억하고 찾아가는 것은 단순히 예술적 가치가 뛰어나거나 그 크기가 커서가 아니다. 상징물들에는 프랑스인들의 삶과 정서, 그리고 역사가 함축적으로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프랑스 파리의 문화상징물들은 문화, 역사, 예술적으로 그 깊이와 가치가 남다르게 만들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우리의 경우를 살펴보자.

현재 경기도내 지방문화원은 전통문화예술의 발굴과 육성, 문화예술교육 기회의 제공, 문화자원의 확보와 활용에 앞장서 온 지역문화발전의 주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일반인에게 ‘낯선 곳’, ‘잘 알지 못하는 곳’, ‘나와는 상관 없는 곳’으로 남아있다.

특히 각 지역마다 그 지역을 상징하는 건축, 미술, 음악, 전통놀이 설화, 인물에서 유래한 ‘지형문화원형’의 경우, 지역의 주민조차 내고장의 문화원형이 어떤 것이 있고, 무엇을 의미하는지 인지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각 고장의 고유한 문화원형은 그 지역의 삶과 역사를 반영하고 있으며, 그 지역민의 정서가 스며들어 그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1세기 문화의 시대를 맞아 세계 각 나라들은 자국의 전통문화를 다시 보고 있으며, 여기에는 전통문화에서 자신들의 미래상을 찾아 후세에 전달하려는 의지가 숨어있다.

이에 지역마다 특색있는 ‘지형문화원형’을 발굴하고, 그 고장의 문화원을 활성화하려는 작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번 기획은 경기도에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경기도민은 각 지역에 있는 지역문화원형조차 모르고 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각 지역이 특징으로 뽑고 있는 문화원형을 알려,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 살아 숨 쉬는 문화원형을 브랜드로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지역문화원형들을 바탕으로 경기도문화의 정체성을 더듬어보고, 문화·역사적 가치가 있는 것들은 널리 알려 경기도 문화의 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이를 관광인프라 자원으로 활용, 경기도를 찾는 외국인들에게‘세계 속의 경기도’의 이미지를 특별하게 각인 시키고자 한다.<편집자 주>



308650_61301_1617.gif
▲ 할미산성 서벽구간

308650_61302_1640.gif
▲ 할미산성 찾아 오시는 길

308650_61303_1653.gif
▲ 에코브릿지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 산 40-1에 위치한 할미산성은 신라시대 석축 성곽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축성시기는 신라 진흥왕의 한강 유역 진출시기인 6세기 말에서 7세기 초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길이는 남북 280m, 동서 120m로 둘레: 651m, 높이: 4m 정상이 있는 내성은 북쪽 방향 향하고 있으며 외성은 남쪽 방향을 하고 있고 외관은 사모형(紗帽形)으로 아궁이, 매납유구(埋納遺構), 적심석, 수구지, 토광 조사 등을 통해 지난 2007년 경기도기념물 제215호 지정됐다.

포곡읍 마성리 주민들 사이에는 석성(石城)을 한 할머니가 행주치마에 돌을 담아 하룻밤 사이에 지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옛 사람들은 이 할머니를 위해 서낭당을 만들고 3년에 한 번씩 1천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굿을 치렀다고 전해지고 있다.

할미성의 마고선인을 신적 대상으로 모시고 서낭굿을 벌이던 전통을 1992년 유성관이 복원하여 할미성대동굿으로 전승해 오고 있다.

할미산성 명칭과 지명 유래는 고문헌 자료에는 노고성(老姑城), 고모성(姑母城), 마고성(魔姑城) 등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지역민들은 할미성, 할미산성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백제시대 멸오(滅烏), 고구려 시대 구성(駒城), 신라 시대 거서(巨黍), 고려시대 용구(龍駒)가 모두 할미산성과 관련 있는 명칭이다.

조선시대에 와서 용구(龍駒)와 처인(處仁)을 합쳐 용인(龍仁)이 됐다.

할미산성의 특징은 용인의 상징적 존재로, 예로부터 용인시민의 정신적 안식처로 인식돼 오고 있고, 용인의 진산인 성산(城山)에 위치한 까닭에 치소성(治所城)으로서 지역 공동체의 중심이됐다.

할미산성은 처인구와 기흥구의 경계인 동시에 법화산을 끼고 수지구와 능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3개구의 꼭지점에서 주말이면 3개 구민들이 산행을 통해 만나는 장소이기도 했다.

이에 용인시와 용인문화원은 할미산성 복원과 문화 콘텐츠 개발하고 있다.

▲할미산성 발굴 및 정비사업 ▲석성산 봉수 복원 사업 ▲성산과 할미산성을 연결하는 에코 브릿지 설치 ▲역사적 의미와 지명에 대한 조사 연구 사업 ▲할미산성 스토리텔링 공모 사업 ▲문화 콘텐츠 개발과 활용방안 연구 등을 하고 있다.

할미산성 정비사업으로 관방유적 복원하고 봉수복원(조선시대 통신시설), 석성산-할미산성 에코 브릿지 설치-생태환경 복원, 동·서부 시민의 만남의 공간, 할미성대동굿 등 민간신앙 의례 복원 등을 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2013년까지 할미산성 정비·석성산 봉수 복원을 할 계획이고, 2014년 할미산성 - 석성산 에코브릿지 설치, 문화콘텐츠 개발 사업 등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기대 효과로는 탐방로 조성을 통해 시민들의 휴식 및 건강 증진과 산성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한 다양한 부문의 문화 요소들을 접목시켜 문화학습 및 체험, 감상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동부지역과 서부지역 주민들의 화합의 공간으로 만들고 생태환경 복원을 통해 청소년 자연학습장으로 활용, 산제, 서낭굿 등을 공연문화로 승화시켜 기성세대에게는 향수를 제공하고 신세대에게는 민속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308650_61304_1711.gif
▲ 석성산 봉수 복원도
308650_61305_1726.gif
▲ 할미산성 출토유품 굽 달린 긴목 항아리 및 굽다리접시
308650_61306_1741.gif

▲ 할미산성 복원도



[역사를 지켜낸 경기도 산성을 가다] <20> 용인 ‘할미산성’

신라 화랑들의 삼국통일 기상 깃든 철옹성 
신라가 550년대 후반 축성… 한강유역 진출 거점

그러나 1999년 용인시의 의뢰로 충북대학교 중원문화연구소가 지표 조사를 통해 삼국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는 유물을 대량 발굴하면서 시대의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후 지난 2011년부터 올해 봄까지 경기도박물관의 5차에 걸친 발굴 조사가 이루어졌다. 철제 화살촉, 갑옷 부속구 같은 군사 유물과 철제 가위, 대부장경호, 고배 같은 신라계 토기가 출토됐다. 주목되는 것은 팔각형 등 다각을 이루는 2동의 건물지와 대형의 장방형 초석 건물지 2동, 점토와 석재로 구축된 집수시설이 발견되었던 점이다. 팔각형 건물지에서 고배(高杯, 굽 높은 잔)와 토기완(흙으로 만든 사발모양의 접시) 같은 유물이 출토됐다. 아울러 삼국시대 수혈 주거지 25기와 원형 수혈 13기 등 다양한 종류의 유구도 확인됐다.

문화재청은 할미산성을 신라가 한강 유역으로 진출하던 시기에 쌓은 것이며 전투가 없는 평상시에는 시조신과 천신에게 제사를 모시는 의례 공간으로 활용되었을 것으로 보았다. 대형의 초석 건물지는 의례를 치르기 위해 준비하는 공간으로 집수시설은 의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물을 제공하는 시설이라는 것이다. 27㎞ 떨어진 하남시의 이성산성에도 8각, 9각, 12각 건물지와 두 개의 집수지가 있다. 이성산성 역시 비슷한 시기에 신라가 축성한 성곽으로 알려져 있으니 비교연구를 하면 좋을 것이다. 


1201031_1107330_1730.jpg
할미산성 정상부


■ 할미산성에서 굽어보는 한강 
550년 고구려와 백제는 한강유역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고구려에 밀린 백제는 신라에게 구원을 요청했다. 신라 진흥왕은 백제 성왕의 요청을 받아들여 동맹을 맺고 신라는 한강 상류를, 백제는 한강 하류를 공략한다는 작전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진흥왕은 이사부에게 고구려와 백제가 서로 차지하려는 도살성과 금현성을 기습하여 점령하도록 명했다. 같은 시기 신라는 가야지역에 이주해 살던 백제 사람들에게도 압력을 가해 본국으로 철수시켰다. 551년 백제와 신라의 동맹군이 고구려를 공격했다. 가야의 군사들이 포함된 연합군은 고구려 군대를 밀어붙였다. 이때 선봉은 백제군이 맡았다. 연합군은 동쪽의 고구려 영토를 빼앗고 서쪽으로 한강유역을 공격해 고구려 방어군을 몰아냈다. 당시 고구려는 돌궐의 침략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이 전투에 집중할 수 없었다.  

고토회복에 성공한 백제는 이번에는 왜국에 사신을 보내 구원병을 요청했다. 한강유역을 독차지하기 위한 속셈이었다. 그러나 속셈을 알아챈 신라가 먼저 선수를 쳐서 한강유역을 차지해버렸다. 신라가 한강유역을 차지하자 당황한 것은 백제만이 아니었다. 고구려는 남진 거점을 봉쇄당했을 뿐 아니라 내륙을 관통하는 수운과 중국으로 통하는 서해의 뱃길까지 잃게 되었다. 백제는 신라와 고구려가 밀약을 맺자 이에 대항할 수 없음을 알고 한강에서 군사를 철군했다. 553년 7월 신라는 백제의 진출을 차단하기 위해 한강 유역에 ‘신주(新州)’라는 지방행정조직을 설치하고 군대를 배치했다. 진흥왕은 신주의 초대 군주로 금관가야 왕족출신의 김무력(金武力)을 임명했다. 신라는 백제가 점령하고 있던 한강 하류지역까지 차지하고, 당나라로 연결하는 행상 교통요지 당항성마저 확보했다. 한강 하류지역에 ‘신주’를 설치하면서 용인지역은 신라의 영역으로 들어갔다. 이때 할미산성도 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럼에도 백제는 신라와의 동맹을 포기할 수 없었다. 바로 고구려 때문이다. 고구려 역시 호전적인 백제를 견제하기 위해 신라가 필요했다. 신라는 고구려와 밀약을 맺고 백제의 영토를 조금씩 갉아먹었다. 554년 7월 백제왕 성왕이 충청도 옥천의 관산성을 공격하다가 신주의 군주 김무력의 복병에 걸려 죽었다. 이 전투에서 성왕을 따르던 좌평 네 사람과 사졸 2만 9천6백 명도 모조리 죽음을 당하고, 단 한 사람도 살아 돌아가지 못했다.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실려 있는 내용이다. 555년(진흥왕 16년) 10월에 진 

왕이 북한산에 순행해 영토를 넓혀 정했다. 이때 북한산 비봉에 순수비가 세워졌다. 바야흐로 신라가 백제를 압도하고 고구려를 위협하기 시작한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할미산성은 신라가 백제와 연합하여 고구려를 밀어내고 한강유역을 차지한 후 신주를 건설한 것과 관련이 깊다. 신주의 군주 김무력이 할미산성을 축성했을 가능성도 매우 높다. 금관가야 왕족출신의 김무력은 신라에서 벼슬을 살고 있었지만 경주 출신의 신라귀족들에게 따돌림을 당했다. 김무력은 출세를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았던 인물로 이때 세운 전공으로 지위를 단단히 굳혔다. 김무력은 삼국통일의 주역 김유신의 할아버지이다. 

1201031_1107331_1801.jpg
할미산성 성벽, 할미산성에서 출토된 토기와 철제 가위

■ 신라, 화랑을 길러 삼국통일의 주역이 되다 
6세기 후반은 삼국의 운명이 뒤바뀌던 격동의 시대였다. 이때 고구려의 온달, 신라의 이사부와 사다함, 12현 가야금을 만든 우륵 같은 전쟁 영웅과 예인들이 눈부시게 활약했다. 사다함은 가야가 반란을 일으켰을 때 이사부의 부장으로 출전하여 반란군을 평정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진흥왕이 사다함에게 포상으로 좋은 논밭과 포로 200명을 내리자 사다함은 포로는 풀어주어 양민이 되게 하고 논밭은 함께 싸운 부하들에게 모두 나누어주었다. 신라는 새로운 풍속과 제도를 통해 사다함처럼 민중들의 존경을 받는 청년 지도자를 길러냈다. 바로 진흥왕 37년(576)에 만들어진 화랑제도이다. 김대문은 ‘화랑세기’에서 “어진 보필과 충성스러운 신하는 여기서 선발됐고 훌륭한 장수와 용감한 병졸도 이에서 나오게 된다”고 했다. 또한 최치원은 난랑비 서문에서 “나라에 심오하고 미묘한 도(道)가 있는데 풍류라고 한다. …실로 삼교(三敎, 유 불 도)를 포함한 것으로써 여러 백성을 접촉하여 교화를 시켰다. 또한 들어가면 집안에서 효도하고 나가면 나라에 충성함은 노나라 사구[공자]의 뜻이요, 자연 그대로 행하고, 말 없는 가르침을 행함은 주나라 주사[노자]가 주장한 요지며, 모든 악한 짓을 하지 말고 착한 일만 받들어 행함은 인도 태자[석가]의 교화다”라고 정리했다. 할미산성은 신라의 풍류나 화랑제도와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할미산성은 북쪽은 높고 남쪽은 경사가 완만하며 남북이 동서보다 길다. 지표조사 결과 산성 둘레는 651m, 성안 북쪽 정상 아래는 180m의 공유벽이 있다. 성벽 높이는 약 4m로 자연석을 다듬어 쌓았다. 내벽에 폭 3m 가량의 내환도가 있으며 외벽 밖으로도 외환도로 추정되는 약 2m 가량의 평탄면이 있다. 성벽 하단부는 원형으로 남아 있으며 상부는 거의 붕괴돼 바깥쪽으로 흘려 내렸다. 남서쪽에는 치성형태의 성벽이 무너져 있으며 동쪽의 지대가 낮은 곳에는 문지로 추정돼는 곳이 있다.

산성 내부에서 확인된 백제시대의 원형 수혈유구는 신라가 석축성곽을 축성하기 전 백제가 이곳을 먼저 점유했던 사실을 알려준다. 이처럼 할미산성은 역사의 주도권이 백제에서 신라로 옮아가는 중요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신라의 한강유역 진출과정에서 할미산성은 매우 중요한 거점이었다. 학계에서 정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정해보면 할미산성은 550년대 후반에 신라가 축성하여 675년 신라가 당나라 군대를 몰아내고 삼국을 통일할 때까지 활용됐던 것으로 보인다. 


1201031_1107332_1821.jpg
팔각 건물지

■ 화합과 상생의 축제로 거듭나는 ‘할미성 대동굿’ 
오래전부터 할미산성의 주위에 있는 다섯 개 마을 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화합과 상생의 굿판을 벌여왔다. ‘할미성 대동굿’은 온 마을주민들이 모여서 마을의 평안과 안녕을 위해서 펼치는 화합과 상생의 대동굿이다. 할미산성의 유래를 토대로 형성된 ‘할미성 대동굿’을 용인시 향토민속 무형유산으로 지정한 사실은 고무적이다. 할미성 대동굿을 통해 용인시가 할미산성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를 희망한다. 할미산성은 신라부터 시작한 한민족 고유의 제례와 화랑도의 풍류정신이 깃든 터전이기에 더욱 그 뜻이 깊다. 

김영호 한국병학연구소   webmaster@kyeonggi.com

출처 :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TOTAL 17
탐라국의 탐라는 북두칠성의 첫째별 탐랑성군에서 유래된 것일까
탐라국의 탐라는 북두칠성의 첫째별 탐랑성군에서 유래된 것일까 한라산의 한라.는 은하수를 잡는다는 의미이다. 탐라국은 고려 목종때 고려정부에 복속되어 제주로 불리게 된다.제주란 물건너 고을이란 뜻이니 자주성을 상실한 이름이다. 그 전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5  |  Hit: 666
용인 할미산성
마고할미 행주치마에 돌 모아 하룻밤 사이에 石城을 쌓다.  용인 할미산성 프랑스 ’파리’하면 사람의 경험과 관심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관되게 등장하는 상징물이 몇 개 있다.에펠탑, 개선문, 루브르박물관, 세느강.이러한 상징들을 사람들이 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03-03  |  Hit: 470
마고산성 제단 추정 유적, 비밀 풀리나 _양산신문
<사진> 오봉산 봉우리 인근에 마고산성 제단석으로 추정되는 유적. 마고산성 제단 추정 유적, 비밀 풀리나 향토사학계, 최근 문화재 가치 연구입석에 새긴 문자 기록, 훼손 우려최첨단 과학 장비로 문자 해독 해야 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03-03  |  Hit: 358
장흥 천관산 천주궁과 대덕 연지리 왕비사당 석불
오랜만에 답사길에 올라본다. 이번 목적지 장흥 천관산은 수십 개의 봉우리가 하늘을 찌를듯이 솟아있는 것이 마치 천자의 면류관과 같아 천관산이라는 이름이 생겼다한다. 신라 김유신과 사랑한 천관녀가 숨어 살았다는 전설이 전해져 오기도 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11-23  |  Hit: 522
일본사이타마현히타카시 고마가와(日本埼玉県日高市高麗川)에 있는 고마신사(高麗神社)
김귀선님 페이스북에서 담아온 글 입니다. 일본에 있는 고마신사입니다. 아마도 마고당으로 추정 됩니다. 마고, 노고, 고당, 고마, 고모...마고를 일컫는 단어들이라 고마신사라는 단어가 참 반갑네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300년 이상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713
   일본 사이타마현 히타카시 고마가와에 있는 고마신사(高麗神社)
고마신사 가바네 겐지 위 내용 중에 고마신사 링크를 걸어 놓았기에 따라가 보았더니  더 깊이있게 파고들만한 자료들이 있는거 같았습니다만 일본어를 못하여...ㅠㅠ 일본에 영향력을 준 우리나라 고대국가들은 여럿 있습니다. 부여,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490
마고산성의 또 다른 이름 노고산성
<사진> 대전 동구 직동 피골에 있는 백제시대의 성곽. 둘레 약 300m. 대전광역시 기념물 제19호.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포천에서 열리고 있는 노고산성 정월대보름 축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1-01  |  Hit: 405
문경시 마상면 신현리 고모산성 & 성황당
고모산성 또는 마고산성 경상북도 문경시 마상면 신현리 30-3(임)  고모산성 아래 성황당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1-01  |  Hit: 874
마고할미인가 마귀할멈인가
△ 제주도의 선문대할망이 다리를 놓다 그만 두었다는 전설이 서린 제주도 북제주군 조천읍 앞바다. 선문대할망이 치마폭에 담아 나르다 조금씩 흘린 흙이 쌓여 만들어졌다는 남제주군 도선면 선읍리의 좌보미 오름(오른쪽 아래). 김태형 기자 &n…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1-01  |  Hit: 566
神들의 故鄕_제주 설문대 할망과 영등할망 그리고 마라도 할망당
神들의 故鄕_제주 "설문대 할망" <사진_설문대할망 공원> 설문대할망은 제주설화에서 창조주에 가까운 인물이다. 제주에 산(오름)이 전체 약 380개가 있는데 산 전부가 중심이 파여있어 요산(凹山)이라 여자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1-01  |  Hit: 1217
부산의 고당할매
부산 구포 당숲 고당각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동 639 외 5필 부산 금정산 고당봉 & 고모령신당     부산 수영할매당 부산광역시 수영구 수영동 수영사적공원 안에 있는 할매를 모신 신당. 민간신앙의 대상 신인…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1-01  |  Hit: 851
지리산 전남 구례 약수암 돌할머니
지리산 전남 구례 약수암 돌할머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1-01  |  Hit: 555
지리산 천왕봉 마고할미
지리산 천왕봉 마고할미 답사 : 단기4350(서기2017)년 4월 / 사진 : 손정금님 먼저 이번 답사는 하늘과 땅과 사람을 이어주는 신녀의 삶을 살고있는 손정금님께서사진자료를 제공하여 주셨습니다. 사진을 제공하여 주신 손정금님께 감사의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4-09  |  Hit: 1920
제주 돌문화공원의 설문대 할망과 오백장군 위령탑
웅장하게 나열된 거석들을 다시 한 번 뒤 돌아 보고 고개를 돌리니 또 다른 놀라운 광경이 펼쳐진다.여지껏 이토록 웅장하게 쌓여진 돌탑은 본적이 없는듯 하다.참으로 입이 떡 벌어질 정도다.여지껏 많은 답사를 하였지만, 이와같이 가슴 후련하게 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3-27  |  Hit: 342
제주 서귀포 할망땅
긴가민가하면서 찾아 나섯지만 항구가 너무도 잘 내다보이는 곳에 건재해 있었다. 그런데 아쉽게도 천지연 폭포가 쏟아지고 있는 하구에 많은 어선들이 붉은 깃발을 달고  정박해 있었다는 서귀포의 모습은 찾을 수가 없었다. 목적지인 할망…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3-27  |  Hit: 341
경남 밀양시 삼랑진 마고대신당
몇해전 해운대 장산 마고당을 답사하고는 처음 맞이하는 마고당인지라 왠지모를 기대감에 부푼다.안태마을을 지나 천태산 거의 정상을 둘러서 조금 내려오니 옴폭이 산에 둘러쌓인 곳에 마을이 있었고 조금 아래 마고대신당이 있었다. 마고…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3-27  |  Hit: 1270
부산 해운대 장산 천제단과 마고당
부산 해운대 장산에 위치한 천제단과 마고당입니다. 이 곳은 태백산 천황단이나 마니산 참성단 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천제단으로서는 한치의 모자람이 없었습니다. 천제단 옆 안내판에는  "이 곳은 마고당 할머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3-25  |  Hit: 888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