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다석 유영모 명상록_1] 出于天來歸終天
[책속의 한 줄 - 6_2] At the Feet of the Master
[책속의 한 줄 - 6_1] At the Feet of the Master
[돌아보기 - 10] 四無量心 : 네 가지의 무한한 마…
[옛글 공부 - 11] 중용 : 우리 시대에 더욱 필요한…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3)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7훈 '갚음'에 대…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aljago_20110527_01.jpg 치화경治化經 인간삼백육십육사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으로 오는 것이니라.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21-02-27     조회 : 2,633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8훈「응함」에 대한 말씀 / 八訓 應(응)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응함」에는 악한 것은 재앙의 갚음을 받고 착한 것은 복의 갚음을 받는 것이니 
여섯 가지 결과와 설흔 아홉 가지 형상이 있느니라.

第八訓 應ㆍ응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응자 악수화보 선수복보 유육과삼십구형.

제4장 응함은 가득함으로 오는 것이니라.
가득함을 경계하는 사람은 밝은 이이며 그렇지 못한 사람은 중생이니라. 
악을 버림에 게으르지 말고 착함을 지키는데 꾸준하면 
이것이 가득함을 경계하는 것이니 분수에 맞음으로써 편안하느니라. 
第四章 盈ㆍ영
戒盈者 哲 否者 爲衆 去惡莫怠 守善不遷 是爲戒盈 絜矩以安.
계영자 철 부자 위중 거악막태 수선불천 시위계영 혈구이안.


제1절 우레가 진동할지어다.
재앙이 가득하면 패망하나니, 하늘과 땅이 아득하고 세차게 바람이 불며 비가 쏟아지고 
하늘에서 우레가 크게 일어나 벼락이 울려 치는 곳에 온몸이 타서 재가 될 것이니라.
第一節 雷震ㆍ뇌진
禍盈則敗 天地 溟漠 疾風暴雨 天雷 大發 霹靂響處 全身燒燼.
화영즉패 천지 명막 질풍폭우 천뢰 대발 벽력향처 전신소진.


제2절 귀신이 꾸짖을지어다.
악한 귀신이 몸에 따르면 경영하는 일이 거의 되다가 막히고 구하는 이익이 
이루어지려다 깨뜨려지며 말하면 반드시 비방이 따르고 움직이면 반드시 노여움을 사게 되나니, 
마음을 볶이고 혀는 데여서 마침내 몸이 이에 끝나게 될 것이니라.
第二節 鬼喝ㆍ귀갈
惡鬼隨身 營事 幾完 沮之 求利將成 破之 言必被謗 動必遭怒 焦心爛舌終身乃止.
악귀수신 영사 기완 저지 구리장성 파지 언필피방 동필조노 초심란설종신내지.


제3절 집안이 멸할지어다.
산업은 바람에 날려 흩어지고 자손은 서리맞아 잎이 쇠잔해지면 
남편과 아내는 외롭고 또 외로워 백발이 되어 긴 한숨에 눈물짓게 될 것이니라.
第三節 滅家ㆍ멸가
産業 風揚飛散 子孫 霜打殘葉 夫妻 孤且孑 白髮長呼哭.
산업 풍양비산 자손 상타잔엽 부처 고차혈 백발장호곡.


제4절 제사가 끊어질지어다.
대를 물린 재산으로 식구를 보호하며 그 재산을 보존하여 생전은 마칠 수 있으나 
다만 아들 딸 하나 없으면 그 제사가 끊어지게 될 것이니라.
第四節 絶祀ㆍ절사
世産 保其口 存其産 終其年 但無一個 子女 絶其祀.
세산 보기구 존기산 종기년 단무일개 자녀 절기사.


제5절 송장을 잃게 될지어다.
먼 곳의 나그네가 되어 해가 쌓여도 돌아오지 못하고 
거치른 언덕에서 죽어가면 남이 볼 수 없게 될 것이니라.
第五節 失屍ㆍ실시
遠方爲客 積年未歸 死于荒丘 無人見者.
원방위객 적년미귀 사우황구 무인견자.

자료 : 배달문화연구원 "배달전서"


 baedal_mark.jpg
배달문화원은 함께하는 홍익의 장으로서
한민족 정신문화 발전을 지향합니다.
 
 
TOTAL 82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에 대하여...(2)
⑶ 환단고기 범례(凡例)" 一. 고기(古記)의 인용은 일연(一然)씨의 유사(遺事=삼국유사)에서 시작하였으나 고기를 얻어 볼 수 없으므로 삼성기, 단군세기, 북부여기, 태백일사를 합하여하나의 책으로 만들고 이름을 환단고기(桓檀古記)라 하였다.또 〈천부경〉과 〈삼일신고〉 두 개 글의 전문이 다 들어 있으니, 실로 낭가의대학이나 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8-07  |  Hit: 3290
바른 이름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에 대하여...(1)
바른 이름(正名) 인간삼백육십육사(人間三百六十六事)최 동 원 ( 천부보전 대표 천부경강전 저자 ) Ⅰ. 서 론 천부경(天符經)을 시원(始源)으로 하는 환인족(桓人族)의 역사에서 우리 겨레는 숭고한 경전의 가르침을 통하여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워 왔는데 어느 때부터인가 단군조선국의 역사에 대하여 왜곡이 심한 것을 알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8-07  |  Hit: 3395
82.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 제1장 '갚음'은 쌓…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七訓 報(보) / 제7훈 '갚음'에 대한 말씀   단군 한배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갚음'은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에게 재앙으로써 갚고 착한 사람에게 복으로써 갚는 것이니, 여섯 가지 계층과 설흔 가지 급수가 있느니라. 第一章 積(적) / 제1장 '갚음'은 쌓음으로 받는 것이니라.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6-12  |  Hit: 60
81.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제6장 '복'은 엄해…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六訓 福(복)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第六章 嚴(엄) / 제6장 '복'은 엄해야 받는 것이니라. 온화하면서 가지런하고 엄숙하면서 고요한 것은 기운이 엄함이니라.  사사로움을 돌보지 아니하고 재물을 사사로이 하지 아니함은 올바름의 엄함이며, 곧…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6-04  |  Hit: 162
80.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제5장 '복'은 너그…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六訓 福(복)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第五章 寬(관) / 제5장 '복'은 너그러워야 받는 것이니라. 봄에 꽃을 심고 가꾸어서 빨리 꽃을 보는 것은 너그러움의 이치이며, 해가 하늘 복판에 있어 네 바다가 두루 밝은 것은 너그러움의 모습이니, 이치와 모습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6-02  |  Hit: 199
79.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제4장 '복'은 온화…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六訓 福(복)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第四章 和(화) / 제4장 '복'은 온화해야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修敎(수교)ㆍ제1절 닦고 가르칠지어다. 第二節 遵戒(준계)ㆍ제2절 계율을 따를지어다. 第三節 溫至(온지)ㆍ제3절 따뜻함에 이를지어다. 第四節 勿疑(물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27  |  Hit: 270
78.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제3장 '복'은 따라…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六訓 福(복)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第三章 順(순) / 제3장 「복」은 따라야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安定(안정)ㆍ제1절 편안하게 정할지어다. 第二節 靜默(정묵)ㆍ제2절 고요하고 잠잠할지어다. 第三節 禮貌(예모)ㆍ제3절 예법 지키는 모양이 있을지어다. 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25  |  Hit: 338
77.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제2장 '복'은 착해…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六訓 福(복)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第二章 善(선) / 제2장 「복」은 착해야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慷慨(강개)ㆍ제1절 강개할 지어다. 第二節 不苟(불구)ㆍ제2절 구차하지 않게 할지어다. 第三節 遠嫌(원혐)ㆍ제3절 혐의를 멀리할지어다. 第四節 明白(명백)ㆍ…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22  |  Hit: 343
76.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 제1장 '복'은 어질…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六訓 福(복) / 제6훈 '행복'에 대한 말씀   第一章 仁(인) / 제1장 '복'은 어질어야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愛人(애인)ㆍ제1절 사람을 사랑할지어다. 第二節 護物(호물)ㆍ제2절 물건을 보호할지어다. 第三節 替惻(체측)ㆍ제3절 측은함을 대신할지어다. 第四節 喜救(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18  |  Hit: 351
75.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제6장 '재앙'은 거…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五訓 禍(화)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第六章 逆(역) / 제6장 '재앙'은 거스리므로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褻神(설신)ㆍ제1절 하느님을 더럽히지 말지어다. 第二節 瀆禮(독례)ㆍ제2절 예절을 모독하지 말지어다. 第三節 敗理(패리)ㆍ제3절 이치를 무너뜨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14  |  Hit: 322
74.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제5장 '재앙'은 몰…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五訓 禍(화)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第五章 陰(음) / 제5장 '재앙'은 몰래하므로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黑箭(흑전)ㆍ제1절 어둠에서 화살을 쏘지 말지어다. 第二節 鬼焰(귀염)ㆍ제2절 귀신의 불꽃 놀음을 하지 말지어다. 第三節 妬賢(투현)ㆍ제3절 어짊…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11  |  Hit: 272
73.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제4장 '재앙'은 상…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五訓 禍(화)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第四章 傷(상) / 제4장 '재앙'은 상처를 냄으로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凶器(흉기)ㆍ제1절 흉기를 쓰지 말지어다. 第二節 鴆毒(짐독)ㆍ제2절 짐새의 독을 쓰지 말지어다. 第三節 奸計(간계)ㆍ제3절 간사한 꾀를 쓰지 말…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08  |  Hit: 283
72.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제3장 '재앙'은 음…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五訓 禍(화)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第三章 淫(음) / 제3장 '재앙'은 음탕함으로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荒邪(황사)ㆍ제1절 거칠고 사특하지 말지어다. 第二節 戕主(장주)ㆍ제2절 주인을 상하게 하지 말지어다. 第三節 藏子(장자)ㆍ제3절 자식을 숨기지 말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5-02  |  Hit: 329
71.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제2장 '재앙'은 빼…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五訓 禍(화)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第二章 奪(탈) / 제2장 '재앙'은 빼앗음으로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滅産(멸산)ㆍ제1절 산업을 망하게 하지 말지어다. 第二節 易祀(역사)ㆍ제2절 제사를 바꿔 놓지 말지어다.  第三節 擄金(노금)ㆍ제3절 돈을 노략질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29  |  Hit: 344
70.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 제1장 '재앙'은 속…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五訓 禍(화)  / 제5훈 '재앙'에 대한 말씀    第一章 欺(기) / 제1장 '재앙'은 속이므로 받는 것이니라. 第一節 匿心(익심)ㆍ제1절 마음을 감추지 말지어다. 第二節 慢天(만천)ㆍ제2절 하느님께 방종하지 말지어다. 第三節 信獨(신독)ㆍ제3절 홀로 믿지 말지어다. 第四…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28  |  Hit: 281
69.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 제4장 '구제'는 지…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四訓 濟(제)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第四章 智(지) / 제4장 '구제'는 지혜로써 하는 것이니라. 第一節 設備(설비)ㆍ제1절 베풀고 준비할 지어다. 第二節 禁癖(금벽)ㆍ제2절 나쁜 버릇을 금할 지어다. 第三節 要儉(요검)ㆍ제3절 검소해야 할 지어다. 第四節 精食(정…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27  |  Hit: 278
68.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 제3장 '구제'는 순…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四訓 濟(제)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第三章 序(서) / 제3장 '구제'는 순서에 맞게 하는 것이니라. 第一節 先遠(선원)ㆍ제1절 먼데를 먼저 할지어다. 第二節 首濱(수빈)ㆍ제2절 제일 위급한 것부터 할지어다. 第三節 輕重(경중)ㆍ제3절 가볍고 무거운 것이 있을지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20  |  Hit: 304
67.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 제2장 '구제'는 땅…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四訓 濟(제)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第二章 地(지) / 제2장 '구제'는 땅에 맞게 하는 것이니라. 第一節 撫柔(무유)ㆍ제1절 만져서 부드럽게 할지어다. 第二節 解剛(해강)ㆍ제2절 굳은 것을 풀지어다. 第三節 肥甘(비감)ㆍ제3절 기름지고 달게 할지어다. 第四節 燥濕(…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15  |  Hit: 381
66.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 제1장 구제는 때에 맞게 …
인간366사(참전계경) 第四訓 濟(제)  / 제4훈 「구제」에 대한 말씀   第一章 時(시) / 제1장 '구제'는 때에 맞게 하는 것이니라. 第一節 農災(농재)ㆍ제1절 농사에 재앙을 막을지어다. 第二節 凉怪(양괴)ㆍ제2절 써늘하고 괴이한 것을 막을지어다. 第三節 熱染(열염)ㆍ제3절 더위 먹는 것을 막을지어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08  |  Hit: 395
65.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3훈 '사랑'에 대한 말씀 | 제6장 사랑은 기다리는 …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三訓 愛(애)  / 제3훈 「사랑」에 대한 말씀  第六章 待(대) / 제6장 사랑은 기다리는 것이니라. 第一節 未形(미형)ㆍ제1절 모습이 아닐지어다. 第二節 生芽(생아)ㆍ제2절 싹이 나야 할지어다. 第三節 寬遂(관수)ㆍ제3절 너그럽게 이룩할지어다. 第四節 穩養(온양)ㆍ제4절 편하게 기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06  |  Hit: 473
64. 인간366사(참전계경) | 제3훈 '사랑'에 대한 말씀 | 제5장 사랑은 가르치는 …
인간366사(참전계경) 第三訓 愛(애)  / 제3훈 「사랑」에 대한 말씀  第五章 敎(교) / 제5장 사랑은 가르치는 것이니라. 第一節 顧賦(고부)ㆍ제1절 타고난 바를 돌아볼지어다. 第二節 養性(양성)ㆍ제2절 성품을 기를지어다. 第三節 修身(수신)ㆍ제3절 몸을 닦을 지어다. 第四節 湊倫(주륜)ㆍ제4절 윤리에 합할…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5-04-03  |  Hit: 489
1 2 3 4 5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