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타타르족 신녀의 공연
돌궐문자 알파벳을 페르시아 알파벳과 키르기…
카라콜 인근 돌궐 유적군
이식쿨 호수 인근의 바르스칸(Barskhan)의 5~10세기…
마흐무드 알 카쉬가리(Mahmud al-Kashgari)의 세계지…
이식쿨 호수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理] [氣]
인간의 본성 - [心]
3. 인간과 사회의 변화 - 생태계 속의 인간
오행상비(五行相比)
오행상극(五行相剋)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10. 하나의 마침
한국인의 하나복본 9. 하늘과 하나
한국인의 하나복본 8 - 하느님은 하늘님이다.
한국인의 하나복본 -7 하늘정리
한국인의 하나복본 6 - 하늘과 하나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39)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38)
한길 백공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37)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36)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35)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柳永模의 옛글 풀이] 天生德於予
[옛글 공부 - 5] 擧直錯諸枉, 則民服
[6편-6] 세계 각 종교의 의미
[돌아보기 3] 에베소서 4장 6절 (2)
[6편-5] 세계 각 종교의 의미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54] 단군조선 연대기 7
[홍익인간 7만년 역사-53] 단군조선 연대기 6
[홍익인간 7만년 역사-52] 단군조선 연대기 5
[홍익인간 7만년 역사-51] 단군조선(檀君朝鮮) 연…
[홍익인간 7만년 역사-50] 단군조선(檀君朝鮮) 연…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한길 백공종사님의 삼일신고(27)_진리훈9 "철 지…
한길 백공종사님의 삼일신고(26)_진리훈9 "철 지…
한길 백공종사님의 삼일신고(25)_진리훈9 "철 지…
한길 백공종사님의 삼일신고(24)_진리훈8
한길 백공종사님의 삼일신고(23)_진리훈7
한길 백공종사님의 삼일신고(22)_진리훈6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6장 복은 엄해야 받는 …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5장 복은 너그러워야 …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4장 복은 온화해야 받…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3장 복은 따라야 받는 …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2장 복은 착해야 받는 …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1장 복은 어질어야 받…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0 배달문화원 애국가(표준 새 애국가)
배달문화원에서 편집한 김장훈의 독립군 애국…
독립군 애국가
천부경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동영상시리즈 5
한민족 정신 속의 한인, 한웅, 단군 [배달문화원…
한민족의 어머니 웅녀, 그녀는 과연 누구인가? […

15401031_751015161719225_6752138510359780732_n.jpg  박현우  가림토한글
 
  곳깔에 대하여 제1장 곳깔에 대하여 2
  
   작성자 : 꼬레
작성일 : 2018-02-25     조회 : 300  

 

. 곳깔을 표시하는 글자들 -2

앞서 [삼신한말]의 개념에서 살펴보았듯이 서로 치환(바뀌어하나)되는 글자로 위에서 (,)이 들어가지 않은 글자들을 치환해 보면 곷:()/.벌을.벌을이니 .사이,사이잀을이니 .새잀이고 또 곳깔/.가를.가를이니 .사이.사이로 모두 .새잀/끄새릴으로 치환될 수 있는 글자들이다.

 

또 여기서 보면 뿔의 씨글 뫼의 씨글 꽃의 씨글 /이 모두 한 글자로 로 즉 새로잀(사이잀)”으로 치환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들 자연이 주는 소리는 불의 모양이 세모의 모양이며 뫼의 모양이 세모이며 꽃의 기본모양 또한 모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기초에서 출발한 우리 한글은 삼신일의 쓰임을 이르는 상대적 개념인 일이삼(一而三 하나를 긋잇고잇어 셋이 됨)과 또 一以三(하나./비롯하여 셋이이 됨)과 또 一二三(일이 둘되어 셋이 됨)을 알 수 있으니

삼신한글의 어떻게 읽을까?’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 바로 한 톬이(字劃)가 예를 들면 /, , , /잇을)”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개념은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우리한글은 한 글자를 읽는데 적어도 셋 이상의 소리가 날 수 있으며 그렇게 읽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왜냐 하면 (,)를 설명하기 위해서 ()같다라 하며 "끝이 서 잀읆이라 설명하니 곧 우리말로 끄세릸이라 말하니 곧 또 끄세릴는 것은 ()의 속얼이므로 다른 뜻 같은 소리가 되어 한 소리에서 다른 두 사물의 모양이 또 갈라지므로 로 알아 들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여기서 또 한 소리말에서 두개의 다른 모양이 분화되는 것입니다. 한 소리를 듣되 두개로 갈라진 다른 사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새로쓺).

(,)”()같다라고 할 수 있지만 모이(모일)”이므로 가 뭐냐고 다시 묻는다면 곳곳이 서잀는 것이라. “(곳곳)”이 세(서잀)“이니 ㅅㅅㅅ 의 옛글자 모양으로 설명하지만 또 모일()“이라는 다른 뜻소리로 이해할 수도 있는 것이니 모일(은 그 씨글이 모(,)입니다). ,(花白),,

곳이 세/새잀이라 하면 꽃이 새잀/벌을잀이라 이해할 수 있으니 꽃픨(벌을)”로 달리 인식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곳이 새잀/가르잀으로 이해하면 곳깔로 인식할 수가 있으니 우리말이 본래 삼수분할(셋으로만 분할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셋으로 대표되는 여러개수로 분화할 수 있다는 말이니 그 분화는 짝수, 삼수, 오수, 칠수, 구수 등으로 분화를 해나가니 이로서 세상만물을 모두 일컫는 말이 생기고 또 글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 여기서 끄세릴(꺼꾸로.그스릴)”은 불의 속성(그세리어 한얼로 돌아감)이지만 또 사람이 꺼굴로 잇는 것()”이니 곧 죽을 꺽꿀어질이니 죽어서 하늘로 돌아갊이란 의미까지 되는 것입니다. “의 갑골문은 곧 을 꺼꿀로 세운것

 


 
 
TOTAL 32
32. 한울(○).가를(十)
한울(○).가를(十). ㅌ크 (田)기틀:터:땅 껏갈(辰):곳깔 ㅜ : 하(ㅡ)닐(ㅣ) 乙 : 나.날.나을. ㅌ크: 긼들.  한얼.나리.긼들. 즉 신날(神申)의 의미. 冊 꿰(冊).잇(ㅣ)알(又) 꾀잇을. 꽬/맬/뚫을 갇.울(굀.곰: ㅌ크).잇.알 곰잀.곰잇을/잇곰 져( ㅣㅣ.箸)가(ㅏ)을(ㄹ) 져갈 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28  |  Hit: 31
31.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乙子(巳) 王曰尊文戊(戈)帝乙,宜才召大廷構乙. 翌日丙午□ 丁未煮己 唯王才杵□其賜貝 在四月 唯王四祀翌日.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높은 문무재상들은 마땅히 소읍조정의 구(획)에 있으라  익일 병오일에는 '하늘기릴.크올받읆(이받이제)'를 하고 정미일에 그(제물)을 삶고(煮제사를 하고) 오롯하온 왕께서 유□기에 계…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28  |  Hit: 38
30. 고한글 가릶톬
고한글 가릶톬 丙午王賞(商)戌嗣貝二十朋 在(才)欄宗用作父癸寶속(粥)鼎 唯王豌欄太室 在九月 犬魚. 오늘날 글 해석) 병오(날)에 왕께서 술사(戌嗣)에게 돈 이백붕을 상 주시다. 欄의 종묘(宗廟)에 계시어 아비癸를 기릴 보배로운 죽그릀을 빗어지으시다. 크오신 왕께서 欄의 태실에서 豌제를 지내니 구월이라. 견어(犬魚) 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28  |  Hit: 27
29. 動動歌(동동가)
動動歌(동동가) 德(덕)으란 곰뵈에 받잡고 福(복)으란 님뵈에 받잡고 德이여 福이라 하난 나ㅅ에로 오소이다.  아으 동동다리 정월 나릿물은 아으 어셔 녹져 하온데 누리 가온데 나란 몸ㅎ아 하ㄴ올로 녈셔(이르잇셔) 아으 동동다리 이윌 보름에 아으 높이 현(켠) 등ㅅ불 다호라 만인이 비취실 즛이(짓=것이)샷다. 아으 동…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50
28.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편 ] 마하파미르와 天…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편 ] 마하파미르(맣.펴르뫼 昆崙)  天池(길릴하늘끝닳알못 從極地淵) 天毒(한알리스리일어난 이 = 氷夷) 우리의 얼(마음) 가온데 항상 긼들어 기리고 쫒고 따라온 마음의 고향이 이곳에도 있었답니다. ^^* 昆侖虛南所 有氾林方三百里 [곤륜허남소 유범림방삼백리] 從極之淵深三百…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39
27.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편]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편] 우리 朝鮮(조선)인은 곧 "(한)아리(랑)스리(랑)이은이"니 "한얼이 스리어 난 이'니 곧 天子(천자)다. 오늘은 산해경에 나오는 氷夷(빙이) 즉 초기 중원에서는 麻姑(것깔할마님)으로 인식되다 나중에는 河伯(옳알아리 맣이 즉 黃河의 수호신)이었다가 중원에서는 퇴출되어 인신공양이나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31
26. 한 얼을 찾아서 -우리 문화읽기- 불알.부라리올.(卵)/싸올.싸울앏이(…
한 얼을 찾아서 -우리 문화읽기- 돗철문(불알이올.싸올앏이 文樣) 불알.부라리올.(卵) 싸올.싸울앏이(싸울아비.戰師) 뿔굴이(雙巳) 새발까막이(三足烏) 빗날긼틀(魚) 도철문.에 대한 연원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옛날에는 문양으로 글을 대신하며 더 많은 것을 포함하여 그 제작자의 얼을 드러낸 것이므로 당시 사회문화 특히 그…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35
25. 우리말 나들이 - 삼신한말- 폼/품 짓/잣..것(갓.겉.같)이. 꼴
우리말 나들이 - 삼신한말- 폼/품 짓/잣..것(갓.겉.같)이.  꼴 순수 우리말에 대한 이해 없이는 옛글을 읽어도 이해가 안 간답니다. 모습 狀(상)은 우리엿말 "즛이.짓이"를 씨말로 하여 "짌(犬).니엀(닛=片)" 이라 쓴 글자니 "지닔 狀(상)"입니다. 개(犬)는 "짌"는 놈이지요. 해서 이 글자는 기본 씨글이 "ㅈ + ㅅ"입니다.틀어져 썼지만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36
24. 한 얼을 찾아서 "텨러긼- 오늘날 투르크(匈奴)" 형제들의 기록.
한 얼을 찾아서  "텨러긼- 오늘날 투르크(匈奴)" 형제들의 기록. 산해경 해외남경(海外南經)편 첫머리에 투르크(匈)에 대한 기록이 나옵니다만 여지껏 그 누구도 이를 요상한 인물로만 해석하고 기록하였지 본래의 기록대로 읽지 않았답니다.  우리말소릸글인 이 글을 소리나는데로 읽으니 이제야 괴상한 이야기가 歷史(역사)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23. 산해경 해외남경 比翼鳥(비익조)
산해경 해외남경 比翼鳥(비익조) 5.比翼鳥在其東,其爲鳥青、赤,兩鳥比翼。一曰在南山東。 [비익조재기동, 기위조청,적 양조비익 일왈재남산동] 텨르긼새(새.투르크)가 그 동쪽에 있는데 그를 “새푸릀(터러긼),새불긄(터러긼)”이라 하고 그 둘은 "텨르귌(트르크)"이니 또 이르길 남산 동쪽에 있다고도 한다. 틀릸(달리잀)긼털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0
22. 산해경 海外南經 [삼묘국] 조선(새밝을빐날터)를 이르는 이름
산해경 海外南經 [삼묘국] 조선(새밝을빐날터)를 이르는 이름과 같다. 12. 三苗国在赤水東,其爲人相随。一曰三毛国[삼묘국재적수동, 기위인상수, 일왈삼모국] 。[세.뿔갈(풀.갈을/얼일.풀)나라(三苗国)]가 [새붉긄나리(赤水)] 동쪽에 있는데 그 사람들을 “세로.빐/텴.따를갈이”라고 하고 또 이르길 ‘세.삜/텴나라(三毛国)’라고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1
21. 용(龍)이 뜻하는 바는 무엇이었을까요?
용(龍)이 뜻하는 바는 무엇이었을까요? 엄청난 숫자의 이체자가 있고 또 시기별로 다양한 모습을 지님에도 우리말로 쓰여진 이 글자는 모두 용을 이름합니다. 龍 용 용(룡), 언덕 농(롱), 얼룩 망, 은총 총 용 이외에도 [구불(굴이)] > 빐틀비틀 → 빐탈.→ 언덕 [구불구불] → 색)얼룩달룩 → 얼룩 [하늘맣아올.하늘맣을].→ 한얼부륾…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3
20. 鰕 : 새우 하
鰕 : 새우 하) 새우(蝦)는 갑골문에서는 정확히 새/세(屮)우(ㅜ) 빐닐긼틀이(魚) 로 "새우.물고기(魚)"라 썼지요. 또 달리 쓰길 S 서리 S사리.를 겹쳐 세울(새울) 魚 라 썼으니 우리말 소리에 정확합니다. 설문해자에서는 ㄱㄱ ㅑ 껈(것걸) 又 알 로 껏깔 즉 "곳깔 弁" 물고기(魚)로 썼지요. ㄱ ㅑ 즉 ㄱ과 ㅅ이 합쳐 ㅈ.이되어 "질"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3
19. [울알짌읆]에 대하여
[울알짌읆]에 대하여獸父辛첨부 글자는 獸父辛(수부신)으로 썻지만 읽읆은 獸帝父(수제부)로 하여야 합니다.떼이들은 이 글의 참 뜻을 모르므로짐승(獸)아비. 또는 모르니깐 하는말로 聖父(성스른 아비)매올(辛)으로獸(聖)父 辛辛의 날에 돌아가신 짐승키우는 아비 정도로 이해하며 역사상 누구를 끌어다 쓸지 모르겠습니다.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18. 天歹(천알) 즉 天骨(천골) 우리말 "하늘잀 것깔(벗긼)" "하늘잇을 뼈"
天歹(천알) 즉 天骨(천골) 우리말 "하늘잀 것깔(벗긼)" "하늘잇을 뼈" 媧(하늘. 벗낄.가새나)와 다른이름 麻姑(것깔.할마니)를  계승한 뼈중의 뼈(眞骨 진골)을 뜻하는 글자가 새겨진 흑피옥. 여기서 뻬 알(歹)은 "것깔.벗낄"의 우리소리로 "(살)벗낄(있는 것)"이라 뼈.를 뜻하며 "껏까질잀 즉 고꾸라져 즉 죽을"로 死의 씨글이 됩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3
17. "옳옰한알뉘리(圓隆天地)"에 나서 자라 기르며 죽어 하나로 돌아가…
세상에 나서 그 어떤것도 더할 것이 없다는 건 참 행복한 일입니다. "옳옰한알뉘리(圓隆天地)"에 나서 자라 기르며 죽어 하나로 돌아가지만 숟가락 얹어 한 술 뜨고 갈 뿐 이 옳옰한 한알뉘리에 무언가 더하고 가는 건 아무것도 없답니다. 이름을 날리고 무언가를 만들고 짓어 풍요로운 삶을 더하는 그 어떤이도 스스로 화려하게 치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0
16. 표훈천사에 이르길 처읆 세상에 밝지아니함조차 없던 때에 "어릶"이…
表訓天嗣 曰 大始 上下四方 曾未見暗黑 古往今來 只一光明矣.  自上界 却有三神 卽一上帝 主體則爲一神 非各有神也 三神 有引出萬物 統治全世界之無量智能  不見其形體... 표훈천사에 이르길 처읆 세상에 밝지아니함조차 없던 때에 "어릶"이 가고 "새있읆"이 오니 이를 "할발갈"이라 하니라. (우잀)하늘에 스스로이 계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1
15. 修養(수양)이란
修養(수양)하지 않은 자와는 道(도)를 논하지 말라. 修養(수양)이란 "엇진 빛일어 가릶(修)"을 "불리어 기륾(養)"이니 仁(人)어질다 함은  한얼의 성정이니 곧 베풂이요 한없는 마음이니 곧 막힘(亞)이 없어 악(惡)하지 않읆이요. 또 가륾(行즉 亞)이 없음이니 분별하지 않음이고 또 나와 너를 구분하지 아니하니 내사람 네사람을 구…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14. 없(업새) 無
없(업새) 無에 대하여 우리 옛글에서 없(업새)을 無(무)는 업(業)에 새(大=太=天)를 더한글자로 "業(업)+太(새)=업새 즉 없" 이 됩니다. 기본말글은 "없. 업새 無(무)"지만 다른 소릿글의 이체자를 보며 그 뜻하는 바가 더욱 명확해지지요. 2.帚一業(2) 로 無니 "빐올.할.없을(달리.아닐)" 로 "비롨함이 없을"이 또 無니 "비롨핢(太始)이 업(…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29
13. "달리있읆"을 뜻하는 글자 它(타)
우리글은 참으로 신기할 따름입니다. "달리있읆"을 뜻하는 글자 它(타)는 또한 "비롨함(衣 즉 初의 씨글)"인데 한 새로운(다른) 생명을 잉태하여 "새로낢(비롨함)"이 있기 위해서는 ㅂ- 밭 子 씨 가 있어야 함과 같이 갑골문 它(타)는 "다를.잀으올"이라 읽지만  "씨올.덜얼"이라고도 읽지요. 곧 "비롨함. 새로욺.새잀읆"입니다. 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12. 곳깔가새나 여와
여와(곳깔가새나)의 시대에 하늘이 무너져 홍수가 나고 온갖괴물이 나타나 난리가 났던 적이 있답니다. 여와는 하늘의 구멍을 오색돌(五色石)로 메웠다고도 하고 또 거북의 네 다리를 잘라 메웠다고도 합니다. 오늘 거북(龜)이 가지는 우리글에서 보이는 의미를 찾아봅니다. 龜는 굴이(巳)에 긼틀(羽)을 가진이로 "발아닐.긼들"이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1 2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