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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01031_751015161719225_6752138510359780732_n.jpg  박현우  가림토한글
 
  "울렁"도 해뜨는 섬의 부리얏트어
  
   작성자 : 꼬레
작성일 : 2018-03-16     조회 : 443  


울릉도의 이름 [울릉]해뜨는 섬이란 우리옛소리 울렁(울엀)”이며

부리얏트인들의 언어 울롱과 같은 어원

   

鬱陵島(울릉도)는 우릉도(芋陵島),우릉성(羽陵城), 울릉도(蔚陵島), 울릉도(鬱陵島),우릉도(于陵島),무릉도(武陵島)512(지증왕 13)에 우산국(于山國)에 대한 이야기로 처음 등장합니다. 고려 또 930(태조 13) 우릉도(芋陵島), 덕종 때 우릉성(羽陵城), 인종 때 울릉도(蔚陵島) 등의 지명으로 고려때 울릉도(鬱陵島우릉도(于陵島무릉도(武陵島) 등이 나옵니다.

 

1. 울릉도 지명의 개괄 [ 한민족문화대백과]

울릉도는 512(지증왕 13)에 신라에 귀속되었으며. 1018(헌종 9) 여진족의 침입을 받았고, 1157(의종 11) 주민들을 이주시킬 계획을 가졌었으나 실행하지 못하고 고려 때부터 공도정책(空島政策)이 시행되다가 1694(숙종 20)부터 울릉도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1882(고종 19)에 울릉도 개척령이 공포되어 이민이 장려되었다. 1900년 울릉도를 울도군으로 개칭하면서 강원도에 편입하였고, 1906년 울도군을 경상남도에 편입했다. 1914년 경상남도에서 경상북도로 이속시키고, 1915년 군제를 폐지하고 제주도와 더불어 도제로 변경하였다. 1949년 정부 수립 후, 울릉군으로 환원하였고 1979년 남면이 울릉읍으로 승격하였고, 200047일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를 신설하였답니다.

 

2. 울롱산(鮮卑) [정길선 박사의 칼럼 중에서]

규원사화(揆園史話)에서 선비산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기존의 학설에서는 동호의 후예들이 선비산에 정착했기 때문에 선비족이라는 어원이 생겼다고 통상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환단고기류 사서에서는 두 가지의 가능성을 추정하고 있는데 첫 번째 위 사료의 나오는 선비산은 기존에 있었던 선비족이 정착했기 때문에 원래 산 명칭이 선비산으로 지어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원래 지명은 필요에 따라 이동이 가능한데 산의 지명도 이와 같은 경우에 해당된다. 그리고 두 번째, 선비산의 위치가 지금의 대흥안령산맥이 아니라는 것이다. 바이칼 동부 부리야트(Vliyart) 지역에 울롱(Ullong)산이라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울롱의 어원은 부리야트 어로 해 뜨는 동쪽을 의미한다. 그리고 울롱 산 주변에는 사르바르(Sarbar)평원이 펼쳐져 있는데 부리야트 인들은 사르바르 평원과 울롱 산에 선비족이 살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연찮게도 鮮卑[새르바뜨_오늘날 우리말새받”][새르마뜨_우리말새맡”]의 어원을 찾아 옛글을 읽다가 ()라는 글자가 갑골문 금문시기에는 주로 받을.받일.바칠.밠들”“맔들.맡을로 쓰고 읽다가 후기 전서시기(육국통용문자 시기)로 갈수록 받들의 삼신한소리인 울엀즉 울렁이며 설문해자에서는 울엀(울렁)”으로 정착됨을 알고 을 적잖이 놀랐습니다. 마침 鮮卑[새르마뜨_새맡이(해맡이)/새받이(해받을)]가 살았던 곳이 울롱_주변의 사르바르(새벌.새들)평원이라는 것도 놀랍습니다.

 

우리에게도 이와 같은 소리말의 지명이 있으니 바로 울릉도(鬱陵島)”이지요.

옛 초기 이륾은 우산국(于山國)”이니 ()()는 씨말이 같은 글자이랍니다.    

 

()빐텴 / 발긄돐알 /반짝가릴 솟을 해솘을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이며 또 ()빐일나올.텴잀으로 오늘날 삣어나올.돐덜잀이란 뜻의 옛말이며 축약하여 부터부터빐일어날. 즉 비롨할텴 즉 오늘날 돗덜잀을/솟을잀을이니 빛읾은 해로부터이니 해돐을 (하날에서 돗아날)”이란 근본 뜻을 갖는답니다.

 

()빐탈이지만 옛글자로는 빐텰로 비탈(구릉.언덕)을 뜻하기도 하지만 빛텴(빐나돗알잀을)”이란 소리와 같지요. (빗텰.빐탈)()을 더한 글자인데 ()빐나올잀을.엇질이란 소릿글이라 빐나올(해올).엇질=빐틀=빐날이란 삼신한말글입니다 ()에도 빐텴.올읈.으로 빗탈.올라갈이란 뜻소리가 들어 있어 마치 ()의 뜻소리 울럸(올리엀)+과도 일치하는 바가 있답니다

 

()는 옛소리로는 나리()뜨잀.냀물에 뜨 있는 산이란 글입니다. 의 뜻글이지요.

 

鬱陵島(울릉도)우릉도(芋陵島),우릉성(

배달문화원 (18-03-23 06:54) 답변
얼마전에 울릉도 동해바다 용왕제를 거행하고 왔는데, 알고 갔으면 더 의미가 컷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TOTAL 32
32. 한울(○).가를(十)
한울(○).가를(十). ㅌ크 (田)기틀:터:땅 껏갈(辰):곳깔 ㅜ : 하(ㅡ)닐(ㅣ) 乙 : 나.날.나을. ㅌ크: 긼들.  한얼.나리.긼들. 즉 신날(神申)의 의미. 冊 꿰(冊).잇(ㅣ)알(又) 꾀잇을. 꽬/맬/뚫을 갇.울(굀.곰: ㅌ크).잇.알 곰잀.곰잇을/잇곰 져( ㅣㅣ.箸)가(ㅏ)을(ㄹ) 져갈 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28  |  Hit: 31
31.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乙子(巳) 王曰尊文戊(戈)帝乙,宜才召大廷構乙. 翌日丙午□ 丁未煮己 唯王才杵□其賜貝 在四月 唯王四祀翌日.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높은 문무재상들은 마땅히 소읍조정의 구(획)에 있으라  익일 병오일에는 '하늘기릴.크올받읆(이받이제)'를 하고 정미일에 그(제물)을 삶고(煮제사를 하고) 오롯하온 왕께서 유□기에 계…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28  |  Hit: 38
30. 고한글 가릶톬
고한글 가릶톬 丙午王賞(商)戌嗣貝二十朋 在(才)欄宗用作父癸寶속(粥)鼎 唯王豌欄太室 在九月 犬魚. 오늘날 글 해석) 병오(날)에 왕께서 술사(戌嗣)에게 돈 이백붕을 상 주시다. 欄의 종묘(宗廟)에 계시어 아비癸를 기릴 보배로운 죽그릀을 빗어지으시다. 크오신 왕께서 欄의 태실에서 豌제를 지내니 구월이라. 견어(犬魚) 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28  |  Hit: 27
29. 動動歌(동동가)
動動歌(동동가) 德(덕)으란 곰뵈에 받잡고 福(복)으란 님뵈에 받잡고 德이여 福이라 하난 나ㅅ에로 오소이다.  아으 동동다리 정월 나릿물은 아으 어셔 녹져 하온데 누리 가온데 나란 몸ㅎ아 하ㄴ올로 녈셔(이르잇셔) 아으 동동다리 이윌 보름에 아으 높이 현(켠) 등ㅅ불 다호라 만인이 비취실 즛이(짓=것이)샷다. 아으 동…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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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편 ] 마하파미르(맣.펴르뫼 昆崙)  天池(길릴하늘끝닳알못 從極地淵) 天毒(한알리스리일어난 이 = 氷夷) 우리의 얼(마음) 가온데 항상 긼들어 기리고 쫒고 따라온 마음의 고향이 이곳에도 있었답니다. ^^* 昆侖虛南所 有氾林方三百里 [곤륜허남소 유범림방삼백리] 從極之淵深三百…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39
27.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편]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편] 우리 朝鮮(조선)인은 곧 "(한)아리(랑)스리(랑)이은이"니 "한얼이 스리어 난 이'니 곧 天子(천자)다. 오늘은 산해경에 나오는 氷夷(빙이) 즉 초기 중원에서는 麻姑(것깔할마님)으로 인식되다 나중에는 河伯(옳알아리 맣이 즉 黃河의 수호신)이었다가 중원에서는 퇴출되어 인신공양이나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31
26. 한 얼을 찾아서 -우리 문화읽기- 불알.부라리올.(卵)/싸올.싸울앏이(…
한 얼을 찾아서 -우리 문화읽기- 돗철문(불알이올.싸올앏이 文樣) 불알.부라리올.(卵) 싸올.싸울앏이(싸울아비.戰師) 뿔굴이(雙巳) 새발까막이(三足烏) 빗날긼틀(魚) 도철문.에 대한 연원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옛날에는 문양으로 글을 대신하며 더 많은 것을 포함하여 그 제작자의 얼을 드러낸 것이므로 당시 사회문화 특히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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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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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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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3
20. 鰕 : 새우 하
鰕 : 새우 하) 새우(蝦)는 갑골문에서는 정확히 새/세(屮)우(ㅜ) 빐닐긼틀이(魚) 로 "새우.물고기(魚)"라 썼지요. 또 달리 쓰길 S 서리 S사리.를 겹쳐 세울(새울) 魚 라 썼으니 우리말 소리에 정확합니다. 설문해자에서는 ㄱㄱ ㅑ 껈(것걸) 又 알 로 껏깔 즉 "곳깔 弁" 물고기(魚)로 썼지요. ㄱ ㅑ 즉 ㄱ과 ㅅ이 합쳐 ㅈ.이되어 "질"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3
19. [울알짌읆]에 대하여
[울알짌읆]에 대하여獸父辛첨부 글자는 獸父辛(수부신)으로 썻지만 읽읆은 獸帝父(수제부)로 하여야 합니다.떼이들은 이 글의 참 뜻을 모르므로짐승(獸)아비. 또는 모르니깐 하는말로 聖父(성스른 아비)매올(辛)으로獸(聖)父 辛辛의 날에 돌아가신 짐승키우는 아비 정도로 이해하며 역사상 누구를 끌어다 쓸지 모르겠습니다.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18. 天歹(천알) 즉 天骨(천골) 우리말 "하늘잀 것깔(벗긼)" "하늘잇을 뼈"
天歹(천알) 즉 天骨(천골) 우리말 "하늘잀 것깔(벗긼)" "하늘잇을 뼈" 媧(하늘. 벗낄.가새나)와 다른이름 麻姑(것깔.할마니)를  계승한 뼈중의 뼈(眞骨 진골)을 뜻하는 글자가 새겨진 흑피옥. 여기서 뻬 알(歹)은 "것깔.벗낄"의 우리소리로 "(살)벗낄(있는 것)"이라 뼈.를 뜻하며 "껏까질잀 즉 고꾸라져 즉 죽을"로 死의 씨글이 됩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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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0
16. 표훈천사에 이르길 처읆 세상에 밝지아니함조차 없던 때에 "어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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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1
15. 修養(수양)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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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14. 없(업새) 無
없(업새) 無에 대하여 우리 옛글에서 없(업새)을 無(무)는 업(業)에 새(大=太=天)를 더한글자로 "業(업)+太(새)=업새 즉 없" 이 됩니다. 기본말글은 "없. 업새 無(무)"지만 다른 소릿글의 이체자를 보며 그 뜻하는 바가 더욱 명확해지지요. 2.帚一業(2) 로 無니 "빐올.할.없을(달리.아닐)" 로 "비롨함이 없을"이 또 無니 "비롨핢(太始)이 업(…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29
13. "달리있읆"을 뜻하는 글자 它(타)
우리글은 참으로 신기할 따름입니다. "달리있읆"을 뜻하는 글자 它(타)는 또한 "비롨함(衣 즉 初의 씨글)"인데 한 새로운(다른) 생명을 잉태하여 "새로낢(비롨함)"이 있기 위해서는 ㅂ- 밭 子 씨 가 있어야 함과 같이 갑골문 它(타)는 "다를.잀으올"이라 읽지만  "씨올.덜얼"이라고도 읽지요. 곧 "비롨함. 새로욺.새잀읆"입니다. 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12. 곳깔가새나 여와
여와(곳깔가새나)의 시대에 하늘이 무너져 홍수가 나고 온갖괴물이 나타나 난리가 났던 적이 있답니다. 여와는 하늘의 구멍을 오색돌(五色石)로 메웠다고도 하고 또 거북의 네 다리를 잘라 메웠다고도 합니다. 오늘 거북(龜)이 가지는 우리글에서 보이는 의미를 찾아봅니다. 龜는 굴이(巳)에 긼틀(羽)을 가진이로 "발아닐.긼들"이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2-10  |  Hit: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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