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책속의 한 줄 - 5_1]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1
[多夕日誌 공부 - 9] 張橫渠의 西銘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5장 「응함」은 큼으로…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3장 「응함」은 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2장 「응함」은 중히 …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임보환원장님.jpg 화니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한민족의 뿌리를 썩게 만든 성리학性理學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7-07-13     조회 : 520  

우리의 뿌리는 정말 있는 것인가? 

우리 국민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이상은 무엇이고 후손들에게 물려줄 미래는 과연 가능성 있는 것일까? 생각을 가진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작금의 현실에 빗대어 떠올려 보았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어느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여겼을 것이다. 정치판이 그렇고 사회가 그렇고 교육이 그렇고 분야가 얼른 떠오르지 않는 것은 매일매일 접하는 정보들이 삿됨으로 가득하기 때문이요. 먹고 사는 일에 치중하다 보니 그만큼 사사건건 이면을 들여다볼 여유로움을 잃어 버렸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니, 배달민족이니 하는 이야기는 한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반만년이면 자그마치 5천년 전인데 지금은 서기2005년이니 이것하고는 상관 없는 것 같고, 배달민족하고 한민족 하고는 또 무슨 연관이 있을까, 골치 아픈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은 분명 아니다. 오늘의 현실을 뒤집어 보고 해결점의 실마리가 있음직해서 꺼내본 단어다.

제목에 언급한 것처럼 성리학에 대한 몇 마디를 해보고자 하는 것인데 정말로 원인은 그것이었노라고 주장하고 싶다. 성리학이 무엇인지는 몰라도 유교나 도학은 아마들 들어 보셨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그 놈이 다 그 놈이다. 성리학은 중국의 사상적 근간을 이루는 주류인 유교가 사회 체제의 변화에 따라 정치적 혹은 종교적으로 사상적인 면이 가미되면서 철학적 체계를 갖춘 것이라 볼 수 있다. 다른 말로 주자학이라고도 하는데 원래는 이理와 기氣의 개념 을 통해 세상을 해석하고 우주의 생성과 구조, 나아가 인간의 심성연구, 인간사회의 이상 理想을 이루기 위한 형이상학적 실천 철학이었다.

춘추시대의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아 보려는 공자의 노력에서 시작되어 맹자와 송·명 시대를 거치며 다듬어지고 고쳐져 체계적으로 정리 되었다. 현재 중화사상의 밑그림이 기도한 성리학은 태극설, 이기설, 심성론, 성경론 등으로 세분되어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말 충렬왕때 원元에서 안향이라는 사람이 가져온 讀聆愍紈를 연구하면서부터 시작되었으나 조선조 성균관 유학자들에게 받아들여진 것이 주요한 계기가 되었다.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체계로 인식하여 고려 불교의 그늘에서 벗어나고 싶어했던 조선조 기득권자들에 의해 유교를 국시로 삼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태조 이성계를 지지하여 조선초기 국가의 기틀을 마련한 정도전, 하륜 권근등이 숭상의 대상으로 까지 끌어올려 법전의 재정과 기본정책이 설정되게 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고려말 충신 정몽주 또한 불교의 폐단을 지적하고 유교를 수용 할 것을 주장하기 도 하였다. 그 외 조광조를 거쳐 이퇴계, 이율곡으로 이어져 더욱 꽃을 피우게 된 것이다. 물론 성리학과 달리 유학은 인간성회의 큰 틀을 이야기 하고 성리학은 理와 氣를 가지고 형이상학적인 知的차원을 연구하는한 부류로 간주하는 것 이라고는 하지만 그 뿌리가 지극히 같고 우리 것이 아닌 다른 민족의 정서와 관점을 원초적으로 가진데에 우리민족의 그것과는 괴리가 생긴것이 아닌가 하는 추론을 가능케 한다.

그래도 이만큼이나 먹고 살만큼의 문명을 누리는 데에는 조선의 실학사상(퇴계,율곡의 성리학적 기조가 실직적으로 성장한 것, 다시 말해 국방력강화, 경제적 부강, 사회성의 구현 등의 현실적 도입부가 채용된 것)이 일조한 것도 인정해야한다고 할지는 모르지만 반대적 폐해를 더욱 지적하고 싶은 마음이다. 성리학을 도학유교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형이상학인 도학이 불교의 참선參禪사상과 도교의 신선神仙사상의 영향을 받고 태어난 사상이다 보니 비현실적인 논리 전개에 따른 경직성으로 점점 비 생산적이고 폐쇄적으로 변해갔다. 얼핏 보기에 이상적이며 신비스러워 보이나(모든 이론이 그렇듯이)현실에서는 정반대의 일이 벌어지곤 하였던 것이다. 비현실적인 논리에 매여 마치 갖가지 복잡한 문제에 사로잡혀 자아를 상실한 보통의 인간족속과는 차원이 다른 신인류 처럼 앨리트족 행세를 하곤 하였다.

예를 들어 자기가 속한 파벌의 공통적 지향노선에 목숨을 걸기도 하고 잘못된 줄 알면서도 오악지심惡惡知心이 없는 자신의 지도자를 무조건 따라 나서기도 하였으며 반대파와의 시시비비를 일생을 걸고 논쟁하다 보니 정치적인 실무엔 늘 박자가 맞지 않았던 예가 허다 했다. 늘 시끄러웠던 조선시대의 당파싸움 전조증상이 이미 거기에 있었던 것이다. 도리와 이치가 다 그러하지는 않을 진대, 대국大國 운운하고 성인의 지도력을 과대 포장하여 마치 자신의 이론이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듯이 실무와는 동 떨어진 고담준론이나 탁상공론으로 일관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또한 기득권자들의 권력유지를 위해 수많은 예절법과 신분의 상속을 위한 갖가지 제도가 채택되었으며 선현의 추모개념이었던 제사가 숭배적 음사로 변질된 것 또한 이때의 일들이었다. 가문의 명예와 뜻을 굽히지 않는 의리의 중시로 진실을 외면하고 제 욕심에 눈이 멀기 시작했던 것이다. 한 두 가지의 문제점만으로 고도의 철학적 학문을 폄하하고자 하는 것 같아 드러나는 몇 가지를 더 추가해보자. 우리의 역사적 진실 속에는 배달신시倍達神市라 했던 세계유래가 없던 유수민족 한웅의 시대를 빼더라도 단군이래 4400여 년에 이르는 최고도의 문화가 있다.

고조선, 고구려(신라,백제), 발해(통일신라), 고려로 역사가 이어지는동안 합리적인 민주주의가 시행되고 있었으니 지금의 허례허식과 남녀관계의 불평등 과학기술 등의 실용학문을 천시하여 국력쇄퇴. 당리당략 논쟁, 자주적 주권의 중국 예속, 무력武力을 천시해 끝없는 외침의 빌미제공, 근대화의 물결에서 뒤처짐, 복잡하고 쓸데 없는 존칭, 예속관계의 성행 등의 갖가지 성리학적 폐해가 생길리 만무했다. 그러나 기회도 있었다. 이런 문제를 짚어낸 사람이 실학자 정약용이었다.

그러나 그 역시 성리학자들에게 밀려났고 실학의 배척으로 오늘날 대한민국의 국민들 정서적 밑바탕에 뿌리깊게 깔려 있게 된 것이다. 척박한 땅을 일구어 위도상으로 한강을 넘기 힘들 것이라는 쌀의 재배지를 두만강 너머 까지 끌어올린 부지런한 민족이 한민족이다. 그런데 환상적 이론에 사로 잡혀 일은 한하고 공론(회의)만 한다. 모두 '나와는 생각이 다른 너'를 인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성즉리性卽理라는 이론체계 즉,성리학으로는 안된다.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는 말이다. 모든 이론은 재정립 되어야 한다. 아니 신인처럼 살았던 우리 역사 속 선조들의 진실된 지혜를 모두 복원해야 한다. 그러면 대한민국도 살고 한민족도 정신차리고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TOTAL 14
14.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누구나 자신이 편한대로 세상이 돌아가길 원한다.  그러나 세상일이 첫 단추부터 꼬이는 일이 허다 할뿐 결코 녹록치 않다.  결국 세상일이란 연기緣起(원인적 연관성)에 의한다고 보면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우리나라 독립가구중 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2508
13.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꾸지 않는 것은 근기根氣가 아니…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꾸지 않는 것은 근기根氣가 아니라  어리석음이다. 격암유록 정감록 노스트라다무스 oo의 비밀 xx비서...  이런 잡 쓰레기같은 책들은 모두 걷어버리고 현실에서의 제 역할을 완수하는것(불교 용어로 성불成佛이라고 한다)에 보다 노력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불교 신자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2656
12.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세가 우선이다.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세가 우선이다. 감히 요즘 세태에 빗대어 보면 세상이 온통 거짓투성이로 보인다. 정치인은 무슨 소리든 거짓말만 하는 인간 종류로 보이고, 뉴스에 나오는 모든 인물들이 자기는 잘못이 없다고 남탓만 한다. 아니 하나님 부처님은 다 어디서 무엇을 하시길래 세상이 요 꼬라지인가.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2471
11.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예언하는 바보는 되지마라.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예언하는 바보는 되지마라. 사람이 지식이 좀 쌓이면 자신이 현자賢者 내지는 도인道人처럼 굴려고 한다. 누구에게나 가르치려들고, 대화에서는 지는 법이 없다. 한술 더 떠서 자신이 메시아급 예언자로 착각하기도 한다.  거기다가 현 시국에 대해 예언을 곁들이고, 과거의 사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2-22  |  Hit: 2520
10.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더욱이 아무나 하는 일은 결코 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더욱이 아무나 하는 일은 결코 아니다. 권력자에 빌붙어 있지도 않은 충성심으로 하찮은 목숨을 연명해가는 별볼일 없는 인생이 있는가하면 또 누구는 있는 돈으로 일생을 편안하게 살아갈수도 있지만 굳이 힘들고 어려운 구국운동이나 타인을 위해 봉사, 헌신하며 살아 간다.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1-13  |  Hit: 2255
9.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8] 역사 왜곡은 정도껏. 유세차維歲次는 이제 그만.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8] 역사 왜곡은 정도껏.  유세차維歲次는 이제 그만.  원효는 평소에 부주계상不住戒相이란 표현을 즐겨썼는데 윤리란 시대 상황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질수도 있는것 이므로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어디에서나 적용될수는 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10-15  |  Hit: 857
8.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7] 화쟁和諍은 홍익弘益이론의 동본이상同本異象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7] 화쟁和諍은 홍익弘益이론의 동본이상同本異象 원효의 화쟁사상은 이후 우리 나라 승려들에 계승되었음은 물론, 중국의 법장法藏과 징관澄觀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일본에서도 크게 신봉되어 명혜明慧, 선주善珠, 의연疑然등은 원효의 설을 그대로 계승하여 일본 불교의 근간이 되어왔다. 화쟁…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9-19  |  Hit: 657
7. [원효대사와 한철학6] 화쟁和諍은 홍익사상弘益思想의 핵심 이론
[원효대사와 한철학 6] 화쟁和諍은 홍익사상弘益思想의 핵심 이론 '모든 논쟁을 화합으로 바꾸려는 불교사상' 사전적 개념은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불교 교단내의 대승의 보살계에서 승단의 화합만을 위한 계율로만 보는 경향도 있으나 이는 원효스님이 보살의 십중대계 중 자찬회타계를 범하는 것을 가장 큰 허물로 보고 승단의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8-12  |  Hit: 577
6. [원효대사와 한철학5] 우리것을 찾는데 남의 견해는 필요치 않다.
[원효대사와 한철학5] 우리것을 찾는데 남의 견해는 필요치 않다.원효스님의 가르침이 비단 불교에만 있는것은 아니다. 피해의식, 모화/식민사관에 사로잡힌 헛된 망상가들에게 일침을 가해줄 한철학이 바로 그것이다. 대국에 모든것을 기대야했던 짧지않은 시간동안 우리는 많은것을 잃었다. 대국大國의존도가 너무 높…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668
5. [원효대사와 한철학4] 원효대사의 가르침
[원효대사와 한철학4] 원효대사의 가르침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원효 스님은 아실 터이니 일대기는 접어두고 그분의 가르침을 전해본다.어쩌면 현대에도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당되는 구구절절 옳은 말씀이 많으니 종교에 개의치 않고 보아 주셨으면 한다. 원효는 의상과 함께 신라의 고승. 그 유명한 ‘해골물’ 사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636
4. [원효대사와 한철학3] 한문화 부흥은 끝없이 시도되었다.
[원효대사와 한철학3]  3. 한문화 부흥은 끝없이 시도되었다.누가 오늘의 후진적 물질문명과 얼빠진 이데올로기에 나라를 맡기는가? 무너져가는 민족의 정체성을 느끼고도 가만히 있을 수 있는 자 또한 범인이며 역사의 죄인 아닌가? 단재 신채호 선생은 우리 국토의 면적이 이리도 좁아지고 민족성은 위축되었으며 비홍익적…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557
3. [원효대사와 한철학2] 한민족은 역사의 주인공이었다.
[원효대사와 한철학2] 2.한민족은 역사의 주인공이었다.우리 대한민국 역사는 그 찬란한 인류 문명의 기틀을 다진 환국시대를 배제하더라도 배달국과 옛 조선 시대를 거치는 동안 도합5913년의 장구한 세월을 이겨내 왔다. 지금이 서기 2016년이니까 약 2.5배에 달하는 역사를 갖고도 우리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겨 왔다. 물론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611
2. [원효대사와 한철학1] 우리것에는 답이 없는가?
[원효대사와 한철학1]  홍익인간들로 가득찬 세상은 "이화세계"로서  모든 종교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유토피아가 되는 것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한국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무엇으로 인하여 이토록 대립하고, 갈등하며, 상극 하는가? 과연 대안이 있기는 하는 것일까? 오랫동안 이 명제의 답을 찾아 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6-07-27  |  Hit: 557
1. 한민족의 뿌리를 썩게 만든 성리학性理學
우리의 뿌리는 정말 있는 것인가?  우리 국민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이상은 무엇이고 후손들에게 물려줄 미래는 과연 가능성 있는 것일까? 생각을 가진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작금의 현실에 빗대어 떠올려 보았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어느 개인의 노력으로 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07-13  |  Hit: 521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