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이덕일 역사TV] 세계적인 고조선 유적지에 레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3. 단…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2. 고…
[춘천 중도 고조선 유적지의 역사적 고찰] 1. 춘…
[반크] 레고랜드 플라스틱 장난감에 의해 어이…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5
한국인의 하나복본 4
한국인의 하나복본 3
한국인의 하나복본 2
한국인의 하나복본 1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白空 한길 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71)
천부경을 빛깔로...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천일…
천부경을 빛깔로...析三極無盡本(석삼극 무진본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책속의 한 줄 - 3_4] 요가난다 자서전(기리 발라)
[책속의 한 줄 - 5_3]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3
[책속의 한 줄 - 5_2]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2
[책속의 한 줄 - 5_1] Conversations with God : book 1
[多夕日誌 공부 - 9] 張橫渠의 西銘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7대 두밀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6대 추로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홍익인간 7만년 역사] 조선(朝鮮) 제25대 솔나 …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2)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참한역사신문] 마고천부경(麻姑天符經) 해독 …
[참한역사신문] 천부경의 내력
[참한역사신문] 묘향산 석벽본 천부경(天符經) …
[참한역사신문] 부도지와 천부…
[조홍근의 천부역사태학원] 하늘, 하늘님이란 - …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6장 「응함」은 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5장 「응함」은 큼으로…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4장 「응함」은 가득함…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3장 「응함」은 맑음으…
인간366사 제8훈 응함 _ 제2장 「응함」은 중히 …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2022 배달문화원 애국가 - 독립군가
[KBS 다큐] 대장경에 담긴 '천년의 진리' -…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2] 3·1독립선언서(三…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9-01] 대한독립선언서(大…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9] 대한독립선언서와 3…

19397096_1379393205475475_2206994775272312392_n.jpg 유범식  천지자연조선철학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 - [단군조선 이후의 역사]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20-07-17     조회 : 838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

[단군조선 이후의 역사]

단군조선의 분단 이후 계급지배사회로 전변된 우리 역사는 열국시대, 삼국시대, 발해와 통일신라의 남북국시대, 고려, 조선왕조, 일제강점기를 거쳐 오늘날의 남북분단시대로 이어져 왔다. 

이러한 계급지배의 역사전개과정에서도 단군조선의 역사와 전통, 사상과 문화의 주체인 인민들은 언제나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와 문화를 지켜 왔으며, 인간의 본성인 자주성-창조성-통일성이 실현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투쟁을 벌여왔다.

단군조선 분단 이후에도 인간을 존중하는 전통의 영향으로 이 땅에는 서양과 같이 인간을 도구나 가축으로 취급하는 살인적인 노예제는 없었으며 대부분 마을공동체를 기본단위로 하여 삶을 영위하여 왔다. 삼국시대에는 위로는 왕족과 귀족이 있었고 밑으로는 전쟁포로와 범죄자로 구성된 노비들이 있었으나 이들은 사회의 주된 세력은 아니었다. 고구려의 하호(下戶)같은 양인 신분의 농민층이 주된 사회세력을 이루었으며 이들은 마을공동체를 중심으로 생활을 영위하였다.

마을공동체 내에서는 사람들이 일정하게 토지를 나누어 갖고 마을 지도자들과 하나가 되어, 함께 일하고 함께 나누었으며, 조세와 병역의 의무도 함께 했다. 더 나아가 조세 수탈권을 갖고 있던 귀족들까지도 공동체 내에서 함께 일하며 살아갔다. 

삼국의 역대왕조들은 마을공동체를 통치의 기본대상으로 하여 유지되었으며, 신라의 경우는 마을공동체의 촌주를 통해서만 왕조의 통치를 실현하였고, 지방 수령들도 촌주들과 상의하여 지방을 다스려나갔다.
통일신라 말에는 촌주들이 촌주층을 형성하고 재지세력(在地勢力)으로 발전하여 호족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고려는 이런 호족세력들에 힘입어 창건되었는바, 호족세력의 두목인 왕건이 천민세력의 두목인 궁예를 죽이고 왕조체제를 정비하였다. 왕건은 이에 기초해 마을공동체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였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촌정(村丁)등을 중심으로 자치적으로 촌락을 경영하는 형태가 많이 남아 있었다. 

조선왕조는 이같은 마을을 면리제(面里制)로 발전시켰으며, 권농관 이정이 등의 하급관료를 임명하여 마을공동체에 대한 중앙집권적 지배를 강화하였다.

그러나 마을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는 면면히 계승되었으며 이 속에서 사람들은 촌로(村老)들을 중심으로 마을의 크고 작은 일을 의논하고 치루어냈으며, 함께 노동하고 함께 기쁨과 슬픔을 나누었다. 사람들은 서로 공경하고 아겼꼈으며 아무리 어려운 시기라도 쌀 한톨까지 나누어 먹는 공동운명체 정신을 발휘하였다. 

역대 왕조들이 끊임없이 마을공동체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여 왔어도 이 땅의 대부분의 노동주체들은 함께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중심으로 생활하여 왔으며 공동체의 문화와 전통을 계승, 발전시켰다.

풍속을 살펴보면 삼국시대에는 두레삼 등이 있어 마을의 아녀자들이 집집마다 번갈아가며 모여 함께 노래도 하고 담소도 나누며 길쌈을 함으로써 일의 능률을 올렸다. 봄에는 풍요로운 생산을 기원하고 가을에는 풍성한 수확에 감사하며 화합과 단결을 위해 굿과 놀이를 즐겼다. 이때 가면극, 꼭두각시 놀음, 사자춤 등을 벌이며 춤을 추었으며 씨름, 태껸 등을 통해서도 공동체의식을 키워나갔다. 민중제전으로서 무천 등의 국가적 제천 행사가 있었고 삼국마다 국선(화랑), 선인(先人=仙人)등의 집단이 있어 단군조선 이래 공동체의 정신과 전통을 발전시켜 갔다.

고려시대에는 설날, 보름날, 단오절, 상달(10월 15일) 등의 명절날에 마을의 단결력을 강화하는 많은 풍속이 있었으며, 고구려 동맹의 전통 위에 巫와 불교를 통일시켜낸 종합대제전 행사로서 팔관회 등이 있어 공동체간의 결속을 다져나갔다.

조선왕조에서는 향악 등의 마을자치계율이 만들어져 공동체의 문화와 전통들이 농민 속에서 발전되었으며, 삼국시대 이후 계속되어온 계(契)가 상부상조의 성격으로 발전되어 사교와 비밀결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또한 마을굿 등도 널리 행하여져 공동체의 단합과 단결을 꾀했다.

이렇듯 조선민족은 단군조선이래 오랜기간 동안을, 아름다운 벌과 강산 위에 아름다운 일터를 일궈왔으며, 공동체 중심의 생활과 문화를 누려왔다.

그렇기에 조선민족은 다른 민족과 달리 자신들의 아름다운 산하의 일터와 공동체를 아끼고 사랑하였으며, 이는 왕조를 지키려는 충성심이 아니라 일터와 공동체를 지키려는 강한 애국심과 자주의식을 낳았다.

강한 조국애를 갖고 있었던 노동주체로서의 조선민족은 수없는 외래 침략자를 영웅적 투쟁으로 물리치고 하늘과 땅과 공동체를 지켜 조국의 이름을 빛내왔다. 

고구려때에는 단기 2931년(서양기원 598년)에서 단기 2947년(서양기원 614년)에 이르는 17년 동안 수백만 대군을 거느리고 네차례나 침범해 온 수나라 침략군대를 몰살시킴으로써 수나라를 붕괴시키고 조선민족으로서의 고구려의 강대함과 기개를 세계만방에 과시했으며, 연이어 침범해오는 당나라의 군대도 용감하게 격퇴함으로써 조국의 존엄과 영예를 더욱 빛냈다. 고려 때에는 단기 3326년(서양기원 993년) 10월 부터 30년 간에 걸쳐 3차례나 침범한 뿌리가 같은 요나라의 거란을 굴복시켰으며, 역시 뿌리이 일파로서 세계 역사상 가장 거대한 통일제국을 형성한 몽골의 원나라에게도 고려 인민들은 분연히 궐기하여 이들의 침략에 항거하였으며, 이에 왕조가 강화도로 도망하여 조국의 방위를 포기하고 있던 상황에서도 유일하게 주권을 빼앗기지 않았다.

조선왕조시대의 임진왜란 때도 지배층은 황망하게 도망갔지만 논밭을 가꾸던 인민들은 분연히 봉기하여 곽재우, 손인갑, 정인홍, 김연의, 고경명 등의 많은 의병장을 중심으로 의병부대를 결성 항쟁함으로써 왜놈 침략자들을 물리칠 수 있었다. 연이은 후금의 침략에도 인민들은 의병을 결성해 침략군을 패퇴시켰으며, 이후 같은 조선 뿌리족이 지배계급인 청나라의 10만 군대의 침략때에도 왕조는 투항하여 많은 공물을 약조했지만, 인민들의 투쟁은 그치지 않아 이들의 침략을 되돌릴 수 있었다. 

조선민족의 노동주체는 공동체에 대한 지배와 약탈을 자행한 반노동주체인 지배층에 맞서서 인간으로서의 본성인 자주성-창조성-통일성을 실현해 가는 끊임없는 투쟁의 전통도 창조하여 왔다. 통일신라 말기에 지배층이 권력쟁투에 휩싸이고 민생이 도탄에 빠지자 수많은 농민과 천민, 노비들이 봉기하였다.

특히 이들중에 양길(梁吉), 기훤(箕萱) 같은 이의 세력은 막강하여 후에 궁예와 함께 통일신라의 왕조를 전복하고 고려를 세우는 주요 세력이 되었다. 

고려시대에도 인민의 투쟁은 끊임없이 계속되어 2차에 걸친 대규모 노비해방투쟁이 있었으며 천민과 농민의 봉기가 잇따랐다. 

첫번째 노비해방투쟁은 만적과 미조이의 투쟁이다.
만적은 원래 고려 무신 정권의 일인자이던 최충헌의 사노였다. 그는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설파하며, 고무래 정(丁)자의 깃발 아래 개경 일대의 공사노비 모두를 규합해 봉기하려고 계획하였다. 만적은 상전계급을 모조리 살육하고 동시에 노비문서를 모두 불태워 삼국이래 귀천의 차별을 근본적으로 철폐하고, 정치 사회적 평등을 모두 균등히 향유케하고자 하였으니 실로 계급적 사회질서를 파괴하고 평등한 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혁명의 실패로 100여명이 참살되고 강물에 던져지고 말았지만 35년 후에 다시 제2차 노비해방투쟁이 일어났다.

이 투쟁은 충주의 관노들에 의해 일어났는데, 이들은 원래 몽골군이 이 땅에 침입하여, 그 위풍이 전역을 석권할 때, 자기 고장에서 봉기하여 끝까지 충주를 사수한 노동주체들이었다. 그러나 몽골군이 퇴거하자 이 전공을 시기한 특권층들이 난데없이 약탈이란 누명을 씌우고 이들을 위기에 몰아넣자 분연히 봉기하여 일시에 양반군을 격파하고 자신들의 더러운 상전들을 도륙하였다.

천민과 농민들의 봉기도 끝없이 전개되었다.
공주 명학소에서는 망이, 망소이를 중심으로 천민들이 소(천민들의 행정구역) 및 천인신분 타파를 외치며 봉기하여 관군 3천을 격파하는 등 기세를 올렸으며, 자신들의 주장을 들어주기로 했던 지배층이 망이의 어머니와 처를 잡아가는 배신을 하자, '칼에 맞아 죽을지언정 기어코 개경까지 쳐들어 가겠다'고 선언하고 다시 봉기하여 청주를 제외한 주변의 모든 군현을 점령하였다.

명종2년(단기 3505년 - 서양기원 1172년)에는 서북면의 창주(창성), 성주(성천), 철주(철산) 등에서 농민들이 봉기하였고 명종4년에는 서부 40여 성의 농민들이 조위총을 앞세워 봉기하였다. 

이외에도 남쪽의 관성(옥천), 부성(서산), 전주, 경주 등에서 농민봉기가 잇따랐고, 운문(청도)의 김사미 울산에 효심이 봉기하였다.

조선왕조에도 수탈을 강화해가는 지배층에 맞선 투쟁이 끊이지 않았다. 15세기 중엽이전에는 이시애를 중심으로 함경도 농민들이 봉기하여 절도사와 고을 원들을 처단하는 등 연 4개월 동안을 완강히 투쟁하였다. 그후도 농민봉기가 끊이지 않다가 단기 3892년(서양기원 1559년) 경에 임꺽정을 중심으로 노비, 천인, 양인 등이 강고한 투쟁을 벌였다. 임꺽정은 천민출신으로, 도탄에 빠진 농민들과 무장집단을 결성하여 가렴주구를 일삼던 양반 및 관료들을 응징했으며 종국적으로는 조선왕조를 전복하여 평등사회를 건설할 것을 목표로 수년간 활약하였다. 정여립은 신분제 철폐를 주장하며 대동계를 만들어 지배계급들을 암살하였고 그후 홍경래를 필두로 한 평안도 농민들의 봉기, 진주 농민의 봉기를 필두로 한 임술농민봉기, 제주도의 3차에 걸친 농민봉기 등 헤아릴 수 없는 저항과 투쟁이 계속되어 왔다.

단기 4227년(서양기원 1894년)에는 동학농민을 필두로 인내천(人乃天)에 기초한 평등사회건설과 반제국주의적 기치하에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등 삼남일대의 농민이 대규모로 봉기하여, 조선민족사 뿐만 아니라 세계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1년여에 걸친 대농민혁명전쟁을 전개하였다. 세상을 뒤흔들던 농민혁명은 일제와 왕조세력들에 의해 전봉준을 비롯한 40만 이상의 농민이 처절하게 참살당하면서 일단락되었다.

갑오농민전쟁을 치뤄 낸 농민들은 이후 일제의 침략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자 의병이 되어 치열한 전투를 벌였으며 한일합방 이후에는 노동자 농민으로서 함께 무장투쟁을 조직하여 이땅에서 가장 치열한 조국해방전쟁을 전개하였다.

해방 후에도 전국적 규모의 파업투쟁, 봉기 등이 폭발적으로 전개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집요한 인간해방투쟁을 전개한 조선민족으로서의 노동주체는 그 과정에서 희생 또한 세계에서 가장 컸다.

근대만 보더라도 동학농민전쟁에서 당시 인구의 4%를 상회하는 사람들이 죽임을 당하였으며, 단기 4293년(서양기원 1906년)~단기 4244년(서양기원 1911년)의 의병투쟁에서도 최소한 1만 8천 이상의 사람이 희생되었고, 일제 강점하에서도 해방투쟁을 전개한 인민들이 수없이 학살되었다.

해방 후 제주도항쟁 때에는 400개 부락 중 295개의 부락이 전소되었고 당시 제주도 인구의 1/4에 이르는 인명이 사망하고, 6.25 이후 최근의 광주민중항쟁에서만도 노동자계급이 희생자의 90% 이상이었다.

세계 역사에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처절한 투쟁과 피의 희생이 포기되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이처럼 단군조선사회의 전통을 이어받은 우리 민족은 장구한 세월동안 공동체를 중심으로 삶을 영위하여 왔으며 인간의 자주성-창조성-통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에서 세계의 그 어느 민족과도 비교되지 않는 가장 집요하고 가장 위대한 투쟁의 역사적 전통을 창조해 내었던 것이다. 




글 : 천지자연의 법 유환희
 
 
TOTAL 43
43.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우리의 조선철학 1988년 본 끝]
여기서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약간의 조언을 하려 한다. 한국사회의 발전을 위한 변혁을 원한다면 첫째, 자본주의를 거부하지 마라. 둘째, 철저한 개량주의자가 되라. 셋째, 가장 작은 일꾼이 되라의 세가지이다.첫째의, 자본주의를 거부하지 말라는 말의 의미는 사회주의로 나아가기 위해 자본주의를 부정한다는 도식에서 벗어나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20  |  Hit: 1632
42.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3. 혁명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혁명(革命)이란 죽은 가죽(革)을 뚫고 새 목숨(命)이 탄생하는 것이다. 세계사 속에는 혁명이라는 이름의 무수한 사변들이 있어 왔다. 즉 사회적 변혁이란 건강하고 활기차게 전진하는 시점에서가 아니라 기필코 무엇인가의 수를 내지 않으면 안되는 시점에서 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혁명이라 이름하여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20  |  Hit: 4370
41.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
2. 뿌리없는 사상적 흐름을 경계하며단기 4313년(서양기원 1980년) 이후 한국의 소위 사회운동권의 변화 속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면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폭발적인 확산 사태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 이전에만 해도 일서 복사판으로 극히 소량만이 조심스럽게 뒷거래되던 소위 이념서적들이 단기 4313년 광주항쟁 이후에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20  |  Hit: 1636
40.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 - 1. 노동자운동의 기본 원칙
제5장 한국 사회운동 단편1. 노동자운동의 기본 원칙노동자운동은 노동자가 주체가 되어 노동자로서의 자주성을 쟁취하기 위한 창조적인 투쟁으로 노동자계급의 통일성을 이루어 나가는 운동이다.주체란 생명의 본체로서 주동적 실체를 의미한다. 주체는 자기 자신의 피와 살을 갉아먹고 크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를 자신의 목적에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20  |  Hit: 1663
39.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 / 평화의 땅에서 살육의 땅으로 / 끝없는 침탈과 수난의…
[존엄어린 죽음 - 인신공양]중남미 영성문명의 화려함과 발전도가 모두 묻혀버리고 미개한 원시인 상태였다는 것으로 왜곡인식되어진 가장 큰 빌미가 이들 대부분이 행했었다고 전해지는 인신공양 의식때문이었다. 서양침략자들이 기록해 놓은 이러한 자료는 자신들의 잔인한 침탈과정을 합리화시키시 위해서도 인신공양 의식을 과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20  |  Hit: 1635
38. 3. 근세까지 이어온 미대륙의 사회주의제국 - 조선뿌리족의 미대륙 진출
3. 근세까지 이어온 미대륙의 사회주의제국조선뿌리족의 미대륙 진출조선뿌리족은 광활한 대륙의 주인이었다.서쪽로는 터어키, 헝가리, 핀란드 등으로 이동하여 이민족과 동화되기도 하였고, 동쪽으로는 알래스카와 북미, 중미, 남미 등으로 이동하여 우리의 시원문명이 지구를 돌아 뿌리를 내리고 퍼져나갔다.조선뿌리족의 미대륙 진…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20  |  Hit: 376
37. 대량살육의 시대를 연 서양인들 - 서양식 사회주의의 한계
대량살육의 시대를 연 서양인들 [서양식 사회주의의 한계]수많은 인류의 피를 먹으며 자라온 것이 서양역사이며, 이르는 곳마다 파괴와 증오를 남기고 발닿는 곳마다 타락과 범죄를 파종하는 것이 서양사회로 이제 자기분열의 접경에 와 있다는 사실을 살펴보았다.이러한 서양사회의 또 한 측면, 즉 마르크스의 사회역사발전5단계설…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672
36. 지구의 목숨을 조이고 있는 서양사회 - 노동의욕의 저하와 철학의 붕괴/세계적 범…
지구의 목숨을 조이고 있는 서양사회 [노동의욕의 저하와 철학의 붕괴]경제위기와 환경의 파괴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서양 노동자들의 노동의욕 저하현상은 서양사회를 더욱 궁지로 몰아가고 있다. 노동의욕의 저하는 노동과정 및 노동결과가 노동주체의 삶과 반조화를 이루어 노동을 하면 할수록 노동주체의 인간적 본성이 파괴되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794
35. 지구의 목숨을 조이고 있는 서양사회 - 경제위기와 환경파괴
지구의 목숨을 조이고 있는 서양사회 [경제위기와 환경파괴]서양사회는 노동자들까지도 서양사회의 유지를 위해 협조를 아끼지 않을 정도로 제3세계를 약탈함으로써 누리는 풍요를 유지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양사회의 위기는 여러 분야에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서양의 여러나라들은 군비경쟁…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692
34. 지구의 목숨을 조이고 있는 서양사회 - 터지는 부와 풍요를 위하여
지구의 목숨을 조이고 있는 서양사회[터지는 부와 풍요를 위하여]앞에서 살핀 것처럼 제3세계 나라들에 대한 철저한 약탈을 통해 서양사회는 엄청난 부와 풍요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부와 풍요는 마치 그리스, 로마사회가 끊임없이 노예획득전쟁을 벌이지 않으면 한순간도 유지될 수 없는 사회였던 것처럼, 제3세계 나라들로부…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646
33. 대량살육의 시대를 연 서양인들 - 2차대전 후의 세계 자본주의
대량살육의 시대를 연 서양인들 [2차대전 후의 세계 자본주의]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서양인들은 자기 민중의 피와 살을 다 갉아먹은 후에는 반드시 해외로 그 눈길을 돌린다. 침략과 약탈은 변함없는 그들의 본성이자 생존조건으로서, 오늘날 자주성-창조성-통일성을 실현해 나가는 인류사회의 가장 큰 장애로 막아 서 있다.2차대전…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1-01-05  |  Hit: 678
32. 대량 살육의 시대를 연 서양인들 [세계 무대로 진출하는 약탈자들]
대량살육의 시대를 연 서양인들[세계 무대로 진출하는 약탈자들]인류역사에서 가장 반인간적인 노예제를 창출하였으며, 인간이 인간에 대한 지배와 약탈을 신의 이름으로 자행하였던 서양인들은 근대로 넘어오면서 그 약탈적 본성이 더욱 극에 달한다. 근대이후 유럽의 역사는 한마디로 지구의 구석구석을 피로 물들인 침략과 약탈의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4  |  Hit: 509
31. 중세적 노예제 사회
중세적 노예제 사회유럽에서 반인간 역사의 두번째 막은, 고대 약탈문화가 지중해를 중심으로 번성하고 있을 무렵까지, 짐승의 가죽옷을 입고 원시수렵사회의 틀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게르만족의 대이동에서부터 시작된다.게르만족은 목축, 수렵, 농경에 종사하였는데 이후 농경기술의 진전과 함께 부족국가를 형성하고, 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4  |  Hit: 508
30. 2. 침략과 약탈의 서양사회 - 서양이라는 이름의 노예제 사회
2. 침략과 약탈의 서양사회서양이라는 이름의 노예제 사회50만 년 이전부터 지금의 아시아 동방에서는 인류가 출현하여 삶을 영위해 가고 있었다. 이후 유럽지역에 인간으로 보여지는 존재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수만세월이 흐른 오랜 뒤였다. 이들 유럽인의 조상중 가장 오래된 것은 그들의 설명에 의하면 하이델베르그 부근에서 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12-14  |  Hit: 590
29.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 - [맺음 - 단군조선의 후예]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맺음 - 단군조선의 후예]하늘과 같은 인간의 지위와, 만물을 생하고 다스리는 영험한 능력과, 모든 인간과 세계가 하나가 되어 영생불멸하는 빛나는 나라를 세움으로써 인류문명의 위대한 시원을 이룬 것이 우리의 정체였다.영성으로 가득한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의 하늘에는 거룩함이 깃들고, 광대한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17  |  Hit: 778
28.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 - [단군조선 이후의 역사]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단군조선 이후의 역사]단군조선의 분단 이후 계급지배사회로 전변된 우리 역사는 열국시대, 삼국시대, 발해와 통일신라의 남북국시대, 고려, 조선왕조, 일제강점기를 거쳐 오늘날의 남북분단시대로 이어져 왔다. 이러한 계급지배의 역사전개과정에서도 단군조선의 역사와 전통, 사상과 문화의 주체…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17  |  Hit: 839
27.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 - [단군조선역사의 파괴]
조선민족사의 독자적 발전 경로 [단군조선역사의 파괴] 조선민족을 형성하며 2천년동안 찬연히 발전해 오던 단군조선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사상과 철학, 정서와 풍속의 뿌리이다. 그러나 단군조선의 역사는 인간의 자주성-창조성-통일성을 기본으로 하며 인간의 지배와 수탈을 부정하는 역사였던 까닭에 외래 침략자들과 국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7-17  |  Hit: 1053
26. 단군조선의 영향력
단군조선의 영향력[광대한 영토와 찬란한 문화]단군조선은 기마민족의 웅대한 기상과 단결력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을 위한 사상과 정치체제로 인해 주변의 많은 부족과 나라들을 통일시켜 나갔다. 또한 인민들은 사냥도 즐겨했지만 농업과 목축의 발전으로 정착거주지를 중심으로 생활하였다.단군조선은 광대한 지역의 영토를 확정…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1184
25.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단군조선사 연구의 의의]단군조선사의 연구는 문헌이 기본이 되고 언어학, 고고학, 민속학 등 여러 학문이 동원되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의 기본이 되는 문헌들은 침략자(모용외의 난, 관구검의 난, 당나라의 침입, 몽골의 침입, 일제의 강점)에 의해 철저히 파괴되었을 뿐 아니라 국내 지배계급…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1065
24. 제4장 세계사의 재조명_1. 조선민족의 뿌리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조선민족의 기…
제4장 세계사의 재조명 1. 조선민족의 뿌리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조선민족의 기원현재 인류와 연결되어지는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지구상에 최초로 출현하던 시기로 추정되는 50~60만년 전, 아름다운 조선벌판 일대에 돌 깨는 소리가 잠들었던 하늘과 땅을 깨우며 새로운 인간 역사의 서막을 올렸다.이들은 50~60만 년 전의 것으로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700
23. 사회공동체 생명활동의 삼극오행
[사회공동체 생명활동의 삼극오행]사회를 이루고 있는 삼극도 인간 본성의 삼극인 心-理=氣이다. 心은 사회사상-이념-문화적인 것의 총체이고, 理는 법률-제도-관습 등의 총체이며, 氣는 인적, 물적자원과 환경적 요인의 총체이다. 心-理-氣의 하나하나는 불가분의 통일체이다.생물으로서의 인간, 사회 속에서 개인으로서의 인간, 사회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703
1 2 3



- 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