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아카데미_삼일학 연구원
삼일학연구원 최근게시글

춘천 중도 선사유적지
춘천 중도 유적지 보존 청와대 청원이 탄력을 …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 ‘팔았던 땅 사고 또 사…
[PD수첩x뉴스외전] '레고와 고인돌' 파워 …
[FULL]레고와 고인돌:PD수첩 1217회(2019.11.5. 화 방…
춘천 중도 유적지 사진 2
정길선의 북방유라시아 유목사 산책
포르투갈의 고인돌 문화 - 카스트로 문화(Castro c…
알타이의 텡그리를 바라보며...
투르크-타타르의 Умай (우마이) 여신에 대하여
페르가나의 지형
고대 중앙아시아 유목민족들의 개념
유범식의 천지자연의 법 조선철학
단군조선의 영향력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
제4장 세계사의 재조명_1. 조선민족의 뿌리 사회…
사회공동체 생명활동의 삼극오행
사회변화의 원리 - [사회의 본성]
팔봉산의 하나민족 이야기
한국인의 하나복본 10. 하나의 마침
한국인의 하나복본 9. 하늘과 하나
한국인의 하나복본 8 - 하느님은 하늘님이다.
한국인의 하나복본 -7 하늘정리
한국인의 하나복본 6 - 하늘과 하나
한길 백공종사의 배달학당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 (44)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 (43)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 (42)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 (41)
한길 백공종사님의 천부경 강의 (40)
화니의 재미있는 桓세상이야기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3]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2] 잘못됨을 알면서도 바…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1] 무엇보다 홍익하는 자…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10]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원효대사와 한桓철학 9] 애국애족은 쉽지 않다.…
김응렬의 생각없이 읽는 철학
[옛글 공부 - 7] 出乎爾者, 反乎爾者也
[돌아보기 - 4] 화이트헤드의 過程과 實在
[옛글 공부 - 6] 能近取臂 可謂人之方也已
[多夕日誌 공부] 무엇이 되어야 할까 ?
[柳永模의 옛글 풀이] 天生德於予
이강산의 통일을 위한 한민족 역사공부방
가섭원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시조 해부루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하 _ 5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3세 …
북부여기 [복애거사 범장 찬] 북부여기상 _ 시조…
단군세기(檀君世紀) 제46세 단군보을 / 제47세 단…
조홍근의 홍익인간 7만년 역사
[홍익인간 7만년 역사-54] 단군조선 연대기 7
[홍익인간 7만년 역사-53] 단군조선 연대기 6
[홍익인간 7만년 역사-52] 단군조선 연대기 5
[홍익인간 7만년 역사-51] 단군조선(檀君朝鮮) 연…
[홍익인간 7만년 역사-50] 단군조선(檀君朝鮮) 연…
박현우의 가림토한글
한울(○).가를(十)
을미일 왕께서 아뢰시니
고한글 가릶톬
動動歌(동동가)
한 얼을 찾아서. [산해경 해내북경..氷夷(빙이)…
김용성의 태극한글 "신획"
[미치다]의 어원은 [밑+치다]입니다.
마츄픽츄는 원주민 언어로 오래된 이라는 뜻
치우천황은 누구인가? 치우기록들!
시애틀에 대한 어원 고찰
우리말로 읽어야 뜻을 아는 영어
천부경, 삼일신고를 논하다
한길 백공종사님의 삼일신고(29)_진리훈10 "반망…
백두산 장군봉마루, 갑골문 천부경 출토 [코리…
조선중앙TV, 갑골문 천부경 상보, 역사내전 예고…
북한이 대종교 관련 유물이 발굴됐다고 보도한 …
북한이 대종교 경전 천부경이라고 밝힌 대리석…
치화경治化經 인간366사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6장 복은 엄해야 받는 …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5장 복은 너그러워야 …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4장 복은 온화해야 받…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3장 복은 따라야 받는 …
인간366사 제6훈 행복 _ 제2장 복은 착해야 받는 …
성미경의 삼일사랑방
민족중흥과 세계평화 베틀노래 "베틀아라리" 1…
천부경 [배달문화원 개천이야기 동영상시리즈 5
한민족 정신 속의 한인, 한웅, 단군 [배달문화원…
한민족의 어머니 웅녀, 그녀는 과연 누구인가? […
그림과 함께 알아가는 한인, 한웅, 단군 [배달문…

19397096_1379393205475475_2206994775272312392_n.jpg 유범식  천지자연조선철학
 
  오행상극(五行相剋)
  
   작성자 : 배달문화원
작성일 : 2019-05-31     조회 : 183  

오행상극(五行相剋)


상극작용은 어느 일방이 다른 일방을 이기는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水는 火를 이기고, 火는 金을 이기고, 金은 木을 이기고, 木은 土를 이긴다. '이긴다'라는 말은 억제하는 힘과 변형시켜내는 힘, 그리고 조절하는 힘을 의미한다. 변화운동이 상생의 질서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억제-변형-조절하는 작용이다. 만약 상극작용이 없다면 상생의 질서가 유지되지 않으므로 변화의 운동은 애초에 없는 것으로 된다.

따라서 '상생'이 어머니라면 '상극'은 아버지와도 같은 것으로 부모로부터 자식이 생겨나듯 상생과 상극의 결합에 의해 질서있는 변화의 운동이 가능케 되어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 土剋水

만약에 물(水)에 사람수준의 의지가 있어서 자기가 가고 싶은 곳으로 제멋대로 갈 수 있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태평양의 바닷물이 벌떼처럼 일어나 대기권을 뚫고 나가 달을 적셔버리기도 하고, 워싱턴을 물바다로 만들어버리기도 하고, 유럽으로 건너가 콜럼부스의 동상을 휩쓸어버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물은 생명체를 의미하는 木을 제외한 다른 오행들과 마찬가지로 자유의지를 발하지 않는다. 물은 주위의 상태와 조건에 철저하게 순응한다. 흐르는 물에 흙을 쌓으면 흐름은 억제된다. 맑은 물에 흙을 뿌리면 혼탁한 물이 된다. 이러한 상을 취하여 土극水라 하는데 이것의 중요한 의미는 土가 水를 제어함으로써 水생木이 가능한 조건을 만들어내는 데에 있다. 土가 水를 자기 몸에 담고 있어야만 木을 생할 수 있으므로 土극水는 곧 水가 水혼자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木을 생하는 생명운동으로 나가도록 하는 작용이다.

이러한 土극水에 의해 비로소 水는 생명의 원천으로서의 자기구실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金剋木

木도 제한없이 자기운동만 하게 된다면 나무는 구름을 뚫고 한없이 뻗어 나갈 수 있을 것이고, 모든 생물체들도 우주를 가득 채우고 말것이다. 사실상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는데 그것이 金극木에 의해서이다.

나무가 뿌리를 내리다가 암반에 이르러서 성장의 제한을 받는 상을 취하면 金극木이 나타난다. 또한 金을 도구로서의 의미로 보면 생물들은 자신의 몸으로 갖고 있는 도구에 의해 자신의 운명이 결정되어진다. 이것도 金에 의해 생명체의 활동에 제한이 가해지는 金극木이다.


3. 水剋火

水극火도 金극木의 작용과 연관하여 나타난다. 생명의 성장, 발산을 뜻하는 木생火의 작용에 있어서 火에 제한이 가해지지 않으면 생명의 제한없는 발산만이 있게 되므로 생태계는 성립되지 않는다.

한여름 강한 태양이 곡식의 성장, 발산을 촉진하게 되는데 이때 水가 강한 火를 제어하지 않으면 곡식은 잿더미가 되고 만다. 따라서 식물들의 증산작용이 나타나는 것이며 동물들의 경우도 본질을 같이하는 작용이 이루어진다. 강한 火일수록 제어하기 위한 많은 水가 필요해진다.

사람의 사회활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일을 벌리기만 해서는 안되며 거두기 위해 안으로 내실을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실인 金을 위해서 발산인 火를 자제하고 火생土의 단계로 넘어가야 하는 것이다. 만약 火생土를 거부하게 되면 자신의 생명활동은 붕괴되기 때문이다.


4. 木剋土

나무는 흙 속에 뿌리를 내린다. 나무가 있는 흙 속에는 반드시 뿌리들이 복잡하게 엉켜있다. 이러한 상을 취하면 木극土의 의미가 나타난다.

木은 생명의 주체이고 土는 생명활동이 성숙해지는 단계를 의미하므로 좋은 결실을 위해 木은 土에 깊이 뿌리를 내려야 한다. 만약 나무가 흙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면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없거나 그 전에 쓰러져버릴 수밖에 없게 된다.

사람의 경우도 하나의 일에 뿌리를 깊이 박지 못하면 쓸모있는 일을 성취하기 힘들게 된다. 또는 자기 노력의 결과라 해서 자기 혼자만 취한다는 것은 성숙이 아니라 반우주적 과욕이 된다. 자손과 후진들을 위해 길을 터주기도 하고 사회적 차원에서의 결실이 이루어지도록 힘을 돌려야 사회는 보다 건강하게 새로운 창조적 변화를 이루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와같이 결실을 위한 성숙이 아니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土가 생명유전의 근본이 되는 것은 바로 결실을 이루어나감으로써이다. 이러한 결실의 방향으로 제어해 나가는 것이 인생의 木극土이다.


5. 火剋金

웬만한 金은 섭씨 650도 정도면 용해되어진다. 가장 단단한 金도 火에 의해 극을 당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자연의 조화이므로 존재의 무한한 변화운동이 가능하게 된다.

열매가 되기 위해서는 火극을 당해야 한다. 만약 결실인 金에 이르러서도 끝까지 땅에 떨어지지 않고 버티려 하면 새로운 창조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火극을 당함으로써 열매가 되는 것이고 열매가 된 것은 땅에 떨어지게 되어 있다.

사람도 자기활동(火)의 결과(金)를 반드시 받는다. 잘한 일이든 못한 일이든 그 보복과 댓가가 따른다. 그리고 어떠한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새로운 창조의 변화운동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金은 정점이다. 끝까지 정점을 고수하려 해도 맹렬히 도전하는 火의 신진세력에게 결국 무릎을 꿇게 된다. 마땅히 나설때 나서고 물러설때 물러서는 것이 자신과 세상을 위한 일이다.

金은 결실임과 동시에 새로운 변화운동의 씨앗을 퍼뜨린다. 이러한 생명은 깊이 암장되어져 수많은 생명으로 살아나게 된다. 이러한 작용이 있으므로 해서 창조의 변화운동은 끊임없이 확장되어 간다.

이처럼 상극작용은 상생질서에 의한 변화운동을 가능케 해주는 작용이다. 상극이 없이 상생이 이루어질 수 없고 또한 상생질서를 위한 것이 아닌 상극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상생은 선한 것이고 상극은 악한 것이라는 구별은 존재하지 않는다.

상생과 상극은 천지인 세계의 조화로운 법칙 그 자체로서 우주가 존재하는 한 영생불멸의 법칙이다.

생명의 목적은 자기실현이며
자기실현은 상생질서에 의한 방향이고
상생질서는 상극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변화의 질서이다.
 


글 : 천지자연의 법 유환희
 
 
TOTAL 26
26. 단군조선의 영향력
단군조선의 영향력[광대한 영토와 찬란한 문화]단군조선은 기마민족의 웅대한 기상과 단결력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을 위한 사상과 정치체제로 인해 주변의 많은 부족과 나라들을 통일시켜 나갔다. 또한 인민들은 사냥도 즐겨했지만 농업과 목축의 발전으로 정착거주지를 중심으로 생활하였다.단군조선은 광대한 지역의 영토를 확정…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49
25.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단군조선사 연구의 의의]단군조선사의 연구는 문헌이 기본이 되고 언어학, 고고학, 민속학 등 여러 학문이 동원되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의 기본이 되는 문헌들은 침략자(모용외의 난, 관구검의 난, 당나라의 침입, 몽골의 침입, 일제의 강점)에 의해 철저히 파괴되었을 뿐 아니라 국내 지배계급…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60
24. 제4장 세계사의 재조명_1. 조선민족의 뿌리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조선민족의 기…
제4장 세계사의 재조명 1. 조선민족의 뿌리 사회주의제국 단군조선조선민족의 기원현재 인류와 연결되어지는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지구상에 최초로 출현하던 시기로 추정되는 50~60만년 전, 아름다운 조선벌판 일대에 돌 깨는 소리가 잠들었던 하늘과 땅을 깨우며 새로운 인간 역사의 서막을 올렸다.이들은 50~60만 년 전의 것으로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54
23. 사회공동체 생명활동의 삼극오행
[사회공동체 생명활동의 삼극오행]사회를 이루고 있는 삼극도 인간 본성의 삼극인 心-理=氣이다. 心은 사회사상-이념-문화적인 것의 총체이고, 理는 법률-제도-관습 등의 총체이며, 氣는 인적, 물적자원과 환경적 요인의 총체이다. 心-理-氣의 하나하나는 불가분의 통일체이다.생물으로서의 인간, 사회 속에서 개인으로서의 인간, 사회집…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54
22. 사회변화의 원리 - [사회의 본성]
사회변화의 원리[사회의 본성] 이 세상을 홀로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은 아무도 없다. 아무리 개인주의가 판을 치고 혼자의 힘으로 자기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하나의 사회조직 속에서 유기적으로 통일되어 있는 각자의 삶일 뿐이다. 사회를 떠나지 않는 한 어차피 많은 사람들이 생산한 생활재료들에 대한 의존은 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20-03-08  |  Hit: 57
21. [理] [氣]
[理]생명체는 많은 세포가 단순 집합하여 몸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 하나의 세포는 자기가 위치해야 할 곳에서 역할을 갖고 조직을 형성하며 기관을 이루어나간다. 이렇게 구성된 생명체는 생명활동 과정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조건들에 대해 가능한 대처를 해나가게 된다.이러한 조직과 활동에 관한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1-26  |  Hit: 96
20. 인간의 본성 - [心]
인간의 본성인간을 이루는 삼극은 '심(心)-리(理)-기(氣)'이다.心은 감지-감정-사고 등 모든 정신적 작용의 총체이다.理는 존재의 형태-성질-작용 등을 기본적으로 규정하는 정보체계의 총체이다.氣는 존재를 형성하고 운동을 가능케 하는 유형, 무형적 힘의 총체이다.[心]心에 있어서 감지작용은 모든 내외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시각,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1-26  |  Hit: 99
19. 3. 인간과 사회의 변화 - 생태계 속의 인간
3. 인간과 사회의 변화생태계 속의 인간생태계란 먹이사슬에 의해 일련의 관계를 맺고 있는 생물들의 세계와 자연적 환경과의 총체이다. '생산자-소비자-분해자'의 삼극으로 형성되어 있는 생태계 먹이사슬 속에서 모든 생물은 생산자인 녹색식물이 만든 탄수화물 속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생명활동을 한다. 또한 동식물의 주검이나 배…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11-26  |  Hit: 94
18. 오행상비(五行相比)
오행상비(五行相比)삼극오행의 변화원리는 창조운동의 조화와 통일을 이루는 원리이다. 오행의 상태가 조화를 상실하게 되면 정상적인 변화운동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 부조화에 의해서 오행 상호간에 '상쟁'이 일어나게 되고 더 나아가 반조화로 치닫게 되면 상생질서에 의한 변화는 붕괴되거나 이변을 낳게 된다.'조화-부조화-반조화…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05-31  |  Hit: 202
17. 오행상극(五行相剋)
오행상극(五行相剋)상극작용은 어느 일방이 다른 일방을 이기는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水는 火를 이기고, 火는 金을 이기고, 金은 木을 이기고, 木은 土를 이긴다. '이긴다'라는 말은 억제하는 힘과 변형시켜내는 힘, 그리고 조절하는 힘을 의미한다. 변화운동이 상생의 질서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억제-변형-조절하는 작용이다. 만약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05-31  |  Hit: 184
16. 오행상생(五行相生)
오행상생(五行相生)이 하늘 이 땅에서 태어나 인류 최초의 위대한 국가사회를 이루어온 우리 조선민족이 바라본 세계는 '삼극'이었다. 삼극의 변화운동은 오행으로 나타난다. 오행원리는 우리 눈에 보이는 또는 보이지 않는 전체계 모든 존재의 변화원리이다.오행에 의한 변화에는 일정한 발전의 질서가 있으니 '오행상생'의 법칙적 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05-31  |  Hit: 172
15. 2. 변화의 원리 삼극오행(三極五行) - 자연으로서의 오행
2. 변화의 원리 삼극오행(三極五行)자연으로서의 오행천지만물변화의 원리를 해명하는 철학이 곧 역학(易學)이다. 역학의 체계가 이루어지기까지에는 동물적 삶으로부터 해방의 과정인 기나긴 인간화의 전역사가 바쳐졌다. 인간역사의 발전은 곧 역학의 발전과 궤를 같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해와 달과 별의 움직임이 일정한 질서를…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9-05-31  |  Hit: 83
14. 한 개의 세포로부터 변화하여
한 개의 세포로부터 변화하여지구의 특징은 한마디로 '생명있는 천체'라는 것이다. 생명있는 천체가 되기 위해서는 '공기-물-흙'의 삼극을 이루어야 한다. 이것을 지구의 3권이라고 한다. 기권을 구성하는 공기층의 산소와 이산화탄소는 생물의 호흡과 광합성에 필요하다. 수권을 구성하는 물은 생물체를 구성하고 양분을 용해시켜 운반…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308
13. 멈추지 않는 우주의 운동
멈추지 않는 우주의 운동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우주는 단 한순간도 쉬지 않고 있다.5,977,000,000,000,000,000,000톤의 무게를 지닌 지구의 자전은 적도를 기준으로 하여 '똑딱'하는 순간인 일 초에 465미터를 돈다. 조선반도의 중심부인 북위 38도의 위치에서는 매초 약 350미터의 빠르기로 돌고 있다. 자전과 동시에 지구는 태양의 둘레를 매초…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230
12. 제3장 변화의 원리 - 1.끝없는 시간 속의 끝없는 변화 - 시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제3장 변화의 원리 1. 끝없는 시간 속의 끝없는 변화시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먼지와 소음과 관리자들의 탐탁치 않은 눈초리 속에서 고통스런 노동을 해야 하는 공장 노동자에게는 하루해가 너무나 지루하게 느껴진다.엄동설한에 싸늘한 M16소총을 껴안고 얼어붙은 달빛 아래 발을 구르며 보초를 서고 있는 졸병의 꺼져가는 뇌리 속에…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236
11. 부정의 부정법칙에 대하여
부정의 부정법칙에 대하여대립물 통일과 투쟁의 법칙, 양질-질양 전화의 법칙과 함께 부정의 부정법칙은 유물변증법 3대 법칙 중에 하나이다.모순 대립하는 사물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상향적으로 전진적으로 발전해 갈 때 이 발전을 '부정의 부정법칙'이 관철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한다.소년은 소…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127
10. 양질전화 또는 그 역의 법칙에 대하여
양질전화 또는 그 역의 법칙에 대하여양적변화가 질적변화를 초래한다거나 그 반대의 법칙에 대해서 살펴보자. 이때 흔히 드는 사례 중에 끓는 물에 대한 변증법적 적용이 있다. 보통의 일정한 압력 하에서 섭씨 100도가 되면 물은 끓게 되어 기체로 변한다. 반대로 물을 냉각하여 영하로 내려가게 되면 물은 고체가 된다. 이것을 일컬어 …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95
9. 모순개념의 무차별 적용에 의한 대립물 통일과 투쟁의 법칙
모순개념의 무차별 적용에 의한 대립물 통일과 투쟁의 법칙변증법은 모순과 대립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 하였다. 세계가 변화하고 발전하는 요인을 모순 대립의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 변증법의 핵심이다. 음양론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물의 상관적 관계를 설정하는 양극차원의 세계관이지만 그것을 모순으로 파악하는 것이 차이다. 상호…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8-03-23  |  Hit: 82
8. 제2장 삼극적 조선철학과 양극적 음양론 및 변증법_3. 유럽중심적 세계관을 선전…
제2장 삼극적 조선철학과 양극적 음양론 및 변증법3. 유럽중심적 세계관을 선전하는 도구로서의 유물변증법 논쟁에서 이기는 기술로서의 변증법 변증법은 고대 음양가들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시도되었다가 소멸된 동양철학적 방법론의 지류중 하나였다. 그 후 국가형성에서 동양보다 수천년이 뒤진 서양에서 다시 살아나 서양철…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12-22  |  Hit: 132
7. 제2장 삼극적 조선철학과 양극적 음양론 및 변증법_2.가진자와 못가진자를 나누기…
제2장 삼극적 조선철학과 양극적 음양론 및 변증법 2. 가진자와 못가진자를 나누기 위한 음양철학사상 양극적(兩極的) 세계관으로서의 음양론 존재하는 세계의 모든 현상을 음양(陰陽)으로 설명하는 철학사상이 음양론이다. 음양철학 사상에서는 우주가 음과 양의 두 기운의 조화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따라서 존재하는 모든 것…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12-22  |  Hit: 150
6. 제2장 삼극적 조선철학과 양극적 음양론 및 변증법_1. 천지인(天地人) 합일사상과 …
제2장 삼극적 조선철학과 양극적 음양론 및 변증법 1. 천지인(天地人) 합일사상과 천부경(天符經)의 삼극(三極) 개념 하늘과 땅과 인간은 하나이다. 해, 달, 별, 무수한 기운을 품고 있는 하늘은 우주 그 자체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땅도 우주의 품 안에서 생성된 우주 그 자체이다. 이 하늘과 땅으로부터 생명을 받은 사람도 역시…
Name: 배달문화원  |  Date: 2017-12-22  |  Hit: 182
1 2



- 맨위로 -